상식체온



반응형

교육과정 어휘의 빈도순 학습에 관련된 내용을 잠시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영어 빈도순 어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2020년도 3월 모의고사 ~ 10월 모의고사, 2021학년도(2020년 12월 시행) 수능 영어 시험에 관한 어휘 빈도순입니다.

 

2. 기본적으로 어휘 빈도순으로 제시한 것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 과정상의 기본 어휘로 제시된 3,000개가 기준입니다.

 

3. 교육 과정 기본 어휘는 대표형만 제시되어 있으며, 대표형은 굴절 및 파생의 변화형을 포함한다는 교육과정 내용을 참고로 하였기 때문에 한 동사의 명사형이 나왔다면 이는 기본형으로 잡고 빈도순이 나왔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 나온 어휘와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즉, 어휘 분석 방법에 따라 빈도순은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4. 동일어의 의미, 문법 기능상 차이가 있는 것도 교육과정 내용에 따라 한 개의 어휘로 간주했습니다.

 

5. 인명, 지명, 국가명 등 고유명사, 기수, 서수, 달, 요일 명, 계절명 등도 기본 어휘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에 빈도순 어휘에는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6. 생활 주변에서 흔히 쓰는 외래어는 교육 과정상에 200개가 제시되어 있는데, 이 또한 빈도순 어휘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이 외래어 200개 이외에도 제가 외래어로 포함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어휘도 외래어로 간주했기에 빈도순 어휘에 포함되지 않은 것이 꽤 됩니다.

 

7. 하이픈으로 연결된 복합어는, 예를 들어 개별 어휘 뜻으로 의미 유추가 가능한 것은 분리해서 분석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8. 교육 과정상의 기본 어휘 3,000개는 학교에서 90% 이상을 학습할 것을 권장한다는 교육 과정의 내용이 있기에 이는 곧 수능에서도 90% 이상 출제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고, 실제로 교육과정 평가원 모의고사, 수능은 분석 결과 이는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9. 기타 어휘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는 시기와 저의 개인적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전체적이고 대강적인 영어 어휘의 빈도순을 살펴본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10. 앞으로 쓰게 될 빈도순 학습 관련 내용은 영어 어휘 학습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누구든지 어떤 용도로든지 사용에 제한을 두지 않겠습니다.

 

** 영어 어휘 학습에 작은 도움이나마 되기를 바랍니다.

 

**2021년 5월 15일 최초 작성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