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 전체 통계



[1] 총 어휘 수(=[2]+[3]) : 1,217개

 

[2] 기본 어휘 목록 어휘

초등 권장 어휘: 453개

중고등 기본 어휘: 578개

고등 진로 선택 및 전문교과 I 어휘: 54개

총계: 1,085개 : 89.2%

 

[3] 기본 어휘 목록 외 어휘

총계: 132개 : 10.8%

 

*위 통계는 어휘 분석 방법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nglish는 교육과정 문서에 없는 어휘로 English는 기본 어휘 목록 외 어휘에 해당하지만, 기본 어휘에도, 기본 외 어휘에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위 통계는 대략적인 수치만을 파악해서 어휘 학습에 도움을 드리고자 분석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10월 모의고사는 서울 교육청에서 주관한 것으로, 9월에 실시 되었던 교육과정평가원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총 어휘 수는 13개가 증가했습니다.

초등 권장 어휘는 8개,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는 16개 줄었으며. 고등 진로 선택 및 전문교과 I 어휘는 9개 증가, 교육과정 외 어휘는 28개가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10월 모의고사 영어 어휘 분석.xlsx


위 파일은 수능 및 각종 모의고사 등을 분석한 것을 계속 누적하여 정리한 것으로, 어휘 학습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휘 분석 소감: 개인적으로 올해 실시한 모의고사 중에서 가장 힘든 분석이었습니다. 교육과정에 없는 어휘가 읽기뿐만 아니라 듣기에서도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사회적으로 참으로 어려운 시기인데, 수능 연기된 고3 재학생에게 어떤 동기를 부여하고 싶어서 수능 한 달을 남겨 놓고 이런 시험이 나왔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결과는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그리 오래 살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수많은 시험을 미리 보고, 지금까지 살아본 한 사람으로서, 하나의 시험이 인생을 좌우하지는 않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고등학교 재학생 여러분, 시험 보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