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랫동안 수능 모의고사와 수능 영어 어휘 분석을 실시해 왔습니다.

 

그중에서 몇 개는 기출 영단어 뜻을 포함시켰고, 그때까지 알고 있었던 엑셀을 이용해서 영어 어휘 뜻을 정리하는 글까지 썼지만 그 절차가 상당히 복잡했습니다. 저는 엑셀은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 아니라서 그게 전부인 줄 알았는데, 어느 날 문뜩,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으로 매크로를 써서 영어 어휘 발음기호를 정리하다가 엑셀도 비슷한 기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랬더니 당연히 아주  쉽게 하나의 엑셀 함수만 쓰면 뜻을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 블로그에 분석한 영어 어휘 엑셀 파일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뜻을 포함시키는 방법을 설명해 볼까 합니다.

 

엑셀 파일을 보면, 맨 왼쪽 SHEET에 교육과정 어휘 목록과 뜻이 있고, 그다음에는 별표를 제거한 문서, 수능 및 월별 모의고사 어휘 분석 내용이 있습니다. 뜻이 적성되지 않은 문서와 별표가 제거된 문서를 다음과 같이 통합해서  하나의 SHEET에 놓습니다.

 

교육과정의 어휘에는 뜻이 포함되어 있지만, 어휘 분석표에는 뜻이 없고 빈도수만 나와 있는데, 중간에 "뜻"에 해당하는 셀을 하나 더 추가한 것입니다.

 

먼저, 영어 단어 a 옆에 있는 "뜻" 셀에 커셔를 둡니다.

 

 

그러고 나서 다음과 같은 VLOOKUP 함수를 써 줍니다.

 

=VLOOKUP(F6, $A$6:$B$3005, 2, TRUE)

 

 

=VLOOKUP(F6, $A$6:$B$3005, 2, TRUE)

 

위 함수에서 lookup은 우리말로 "검색, 색인"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인데, "어떤 데이터를 기억된 내용으로 차례로 비교해서 일치하는 것을 탐색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F6은 영어 분석에 있는 "어휘" 셀의 내용에  해당하며, A는 맨 앞의 A열, 6은 6번째 행이라는 의미며, B열의 마지막 단어 zoo가 있는 행인 3005까지 검색해서 F열 6행의 비슷한 내용이 있는 뜻 항목에서( 2, TRUE)을 쓰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쓴 다음 "엔터"를 치면 다음과 같이 a의 뜻이 써집니다.

 

 

이제 나머지 항목도 드래그해서 같은 수식이 적용되게 하면 최종적으로 해당하는 단어의 뜻이 모두 정리됩니다.

 

 

최종적으로 모든 단어의 뜻이 완성되었습니다.

 

참고로 =VLOOKUP(F6, $A$6:$B$3005, 2, TRUE)

위 함수에서 TRUE를 쓴 것은 교육과정 어휘에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 단어가 섞여 있는 것이 있어서, 근삿값을 나타내는  TRUE를 쓴 것이며, 완전하게 일치하는 것을 쓰고자 한다면, TRUE 대신에 FALSE를 쓰면 되겠습니다.

 

=VLOOKUP(F6, $A$6:$B$3005, 2, FALSE)

 

 

이렇게 해서 정리된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_수능영어_어휘_뜻.xlsx
0.34MB

 

오늘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