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2019년 9월 4일은 올해 마지막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수능 모의고사가 있는 날입니다.


이 날에 맞추어 2015년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있는 기본 어휘 뜻과 과거 10년간 수능 및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의 기출 빈도순을 정리하여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 그 때까지 시간이 허락되지 않아 알파벳 A까지만 정리하였습니다. 


A까지만 한 것도 시간이 꽤 걸려 장담은 못하겠지만, 최소한 올해 수능 이전인 10월 말까지는 나머지 모든 어휘도 정리해 볼 생각입니다.




교육과정의 어휘는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 사이트


이 링크에서 영어 어휘 편 별책은 어휘에 관한 여러 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제가 여기서는 언급하지는 않지만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기본 어휘, 파생어, 외래어 등의 개념을 알지 못하면, 제가 작성한  파일도 오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가 이 포스팅을 준비하고, 올리게 된 동기를 제공해 주신 분이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제가 오해했던 점에 관해 사과드리며 동기를 제공해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바로 티스토리 블로거인  "친절한 효자손"님의 한 포스팅"을 읽고, 현재와 같은 자료를 정리하게 되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이 분의 글에서 블로그를 하게 된 동기로 언급한 "봉사활동"의 의미가 저에게 크게 다가왔습니다. 


이 포스팅이 그러한 것에 충분조건이 될 수 있을지는 장담을 하지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오늘 이후에 공개하는 자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미흡하지만 자료를 올립니다.


여러가지 걱정과 함께, 이 자료를 올림으로써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아 걱정도 됩니다.


하지만, 이 자료를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실익이 훨씬 클 것이라는 나름의 판단이 되고, 이 글을 읽으시고 아래 파일을 다운받은 분들이 적절하게 잘 사용하리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공유합니다.


2015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_각종 시험 분석.xlsx

*표의 빈도수에 있는 공백은 아직까지 출제되지 않은 어휘를 말하며, 모의고사 빈도순은 정리가 완료되면 자료를 다시 올리겠습니다. (2019년 9월 4일 저녁)


*위 엑셀표는 2019년 10월 31일, A~E까지 뜻을 포함하여 다시 업데이트한 것입니다.


*참고로 제가 분석한 바에 의하면, 과거 10년간 수능 영어와 과거 20년간 공무원 9급 시험에서 교육과정 문서에 있는 어휘가 80% 이상 출제되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