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언어는 사람처럼 새로 태어나기도 합니다. 한 국가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단어가 어떠한 계기, 특히 인터넷이나 유튜브 등의 영향으로 국제적인 낱말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말도 예외가 아닙니다.

 

먹방이라는 단어의 알파벳 표기인 mukbang이 유수의 영어 사전에 등재된 것도 그 처음은 유튜브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지요.

 

아마도 올해 말이 되면, 옥스퍼드, 맥밀런, 롱맨, 콜린스 등에서는 올해의 단어라고 해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나, 새롭게 널리 사용된 어휘가 소개될지도 모릅니다.

 

작년에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으로 여러 국가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우리나라의 단어가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우리나라 단어 중에서 세계적으로 새롭게 많이 언급되고 사용된 것이 무엇인지 한 번 상상해 보세요. 쉽게 떠오른다면, 당신은 아마도 유튜버일지도 모릅니다.

 

그 단어는 바로 우리가 뽑기라고도 하는 바로 달고나(dalgona)입니다.

 

달고나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설탕에 베이킹소다를 넣어서 가열하여 만든 우리나라 사탕의 일종입니다.

 

이 달고나가 2020년 바깥 활동이 어려워지고 실내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커피와 만나 인기를 얻은 것이 바로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입니다.

 

 

수많은 유튜브의 영상, 인터넷 블로그, 뉴스 등에 이 달고나 커피를 만드는 법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일부 국가에서는 “달고나 커피” 만드는 법이 인기 검색어로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발을 맞추어서인지, 우연히 영어 사전에서 단어를 찾다가 이 dalgona coffee가 케임브리지 영어 사전에 등재된 것을 발견하여 여기에 소개해 봅니다.

 

케임브리지 영어 사전 달고나 커피

 

dalgona coffee

1. a frothy coffee drink (= one that is thick and full of bubbles) made by…

dictionary.cambridge.org

 

이를 보건대, 올해의 영어 단어로 우리의 달고나가 많은 영어 사전에 등재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우리말 낱말 중에서 영어 단어에 등재될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한번 예상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단어가 긍정적인 의미가 있던지, 아니면 부정적인 의미가 있던지 간에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