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올해 2022학년도 수능 영어 어휘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총 어휘 수(=[2]+[3]) : 1,192개

 

[2] 기본 어휘 목록 어휘

-초등 권장 어휘: 442개

-중고등 기본 어휘: 603개 

-고등 진로 선택 및 전문교과 I 어휘: 52개

-총계: 1,097개 : 92.0%

 

[3] 기본 어휘 목록 외 어휘

-총계: 95개 : 8.0%

 

위 수치는 어휘를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서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하이픈으로 연결된 어휘 몇 개는 분리하였으나 일부는 그대로 교육과정 이외의 어휘로 분류하였습니다. 아래 파일은 위 어휘 목록을 알파벳 순서와 빈도순으로 정리한 파일입니다. 어휘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2수능영어.xlsx
0.30MB

 

오늘 수능 시험 시작하고 나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출제위원장은 "영어영역은 교육과정이 정한 어휘 수준에서 기본적인 청해력과 의사소통, 능동적인 독서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에서 말한 "교육과정이 정한 어휘 수준"이라고 함은 위의 파일 맨 앞 시트에서 어휘와 뜻을 정리한 교육과정 기본어휘 3,000개를 말하며, 수능 영어 출제 범위인 영어I, 영어II에서는 3천 개 어휘 중에서 90% 이상을 학습했다는 전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2015 교육과정이 적용된 작년 모의고사부터 작년 수능, 그리고 올해 수능까지는 어휘 분석을 해 보면 항상 교육과정 어휘가 90% 이상 출제되었습니다. 그 수치는 위의 분석 종합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이 교육과정 어휘 3,000 개를 먼저 학습하고 익히는 것이 수능 영어를 준비하는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 수능 필적 확인 문구는 "이해인 수녀님"의 시에서 인용한 "넓은 하늘로의 비상을 꿈꾸며"였다고 들었습니다.

 

 

아마도 올해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은 대다수가 고등학교 수학여행을 가지 못한 첫 번째 세대가 아닌가 합니다. 수학여행이라는 고등학교 시절의 한 가지 추억이 사라졌다고 해도, 좀 더 나은 내일을 꿈꾸며 오랫동안 "사각사각 소리나는 부드러운 연필 글씨를 몇 번이나 지우고 다시 쓰며" 고생하신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