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2022년 3월 24일 실시된 서울교육청 주관 전국 연합학력평가 고등학교 1학년 영어 단어 분석입니다.

 

[1] 총 어휘 수(=[2]+[3]) : 998개

[2] 기본 어휘 목록 어휘
-초등 권장 어휘: 439개
-중고등 기본 어휘: 473개 
-고등 진로 선택 및 전문교과 I 어휘: 16개
-총계: 928개 : 93.0%

[3] 기본 어휘 목록 외 어휘
-총계:70개 : 7.0%

 

위 분석 내용은 어휘의 구별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 엑셀 파일은 자세한 빈도순 어휘 목록과 어휘 뜻입니다.

 

2022_3월_고1_영어.xlsx
0.14MB

 

아래쪽 하단 왼쪽 SHEET에는 2015 교육 과정 어휘 목록과 뜻을 정리한 것도 포함시켰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우리말 뜻 추가 정리 하는 방법 참고 글

 

https://nous-temperature.tistory.com/662

 

엑셀 빈칸 채우기, 엑셀 빈셀 채우기 등 이용하여 단어 분석 뜻 정리하기

지금까지 수능 영어, 모의고사 등, 꽤 많은 영어 어휘 분석에 관한 글과 엑셀 파일을 제시한 글을 썼습니다. SHEET 맨 앞에는 2015 개정 교육 과정 문서에 나온 어휘 뜻만 제시했고, 다음에 이어진 SH

nous-temperature.tistory.com

 

몇 년 전부터 3학년 영어 문제만 분석을 했는데, 이젠 1학년부터 시작해서 3학년까지 순차적으로 분석해 볼 예정입니다. 시간이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다음 모의고사 전까지는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라면, 이 모의고사 수치에서 하나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려운 영어 어휘보다도 먼저 익히고 학습해야 할 것은 교육과정 기본 어휘라는 것을요. 위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교육과정 어휘 비율이 93%이며, 이 비율은 수능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옛날 우리 선조들은 한자를 익힐 때, 천자문부터 시작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것을 소리 내어 큰소리로 읽으면서 익혔다는 것도요. "하늘 천, 따 지, 검을 현, 누를 황, 집 우, 집 주..." 등처럼요.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라면 교육 과정 어휘 3천 개를 이와 같이 익혀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