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지금까지 수능 영어, 모의고사 등, 꽤 많은 영어 어휘 분석에 관한 글과 엑셀 파일을 제시한 글을 썼습니다. SHEET 맨 앞에는 2015 개정 교육 과정 문서에 나온 어휘 뜻만 제시했고, 다음에 이어진 SHEET는 수능 등에 나온 어휘 목록을 빈도순과 함께 제시한 내용뿐이었죠.

 

며칠 전, 고등학교 1학년 3월 모의고사 어휘 분석에 처음으로 어휘 뜻까지 제시해 보았는데, 어휘 수가 많다 보니 방법을 알지 못하면, 일일이 하나씩 영어 뜻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단순 반복하는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습니다. 원본 데이터가 있으니, 활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실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가 보네요. 3월 모의고사처럼 어휘 뜻까지 기입하는 것은 생각보다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즉 빈 셀 채우기 방법을 알면 말이죠. 그래서 이번에 그 방법을 제시해 볼까 합니다. 제가 미처 제시하지 못한 분석 파일에 뜻을 넣어서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엑셀 빈칸 채우기 방법 (예시: 2022 수능 영어 분석 파일)

 

1. 먼저,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파일을 엽니다.

 

2. 어휘를 "오름차순 정렬"을 해 줍니다.

 

 

3. 어휘 항목에 있는 a부터 마지막까지 셀을 선택해서 별도의 색으로 채우기를 합니다. 한꺼번에 선택해서 색 채우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a에 커서를 두고, 마지막 단어가 있는 셀과 컴퓨터 자판 SHIFT를 누르기한 후, 색 채우기를 합니다.

 

4.  변경된 셀을  Ctrl + C를 눌러 해당 내용을 복사합니다.

 

5. 왼쪽 하단에 2015 교육과정 어휘 목록 SHEET를 선택합니다.

 

6. 해당 SHEET에서 a에 커셔를 두고, CTRL+END 키보드 버튼을 누른 다음, 4에서 복사한 내용을 C열 zoo 아래 행에 CTRL+V를 해서 붙여 넣기를 합니다.

 

7. CTRL + HOME을 눌러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교육과정 어휘, 뜻"에 해당하는 행을 선택한 후, 복사합니다. 그럼 다음에 해당 행을 복사해서 C와 D열에 붙여 넣고,  A~D 행을 선택 후, [데이터 - 필터]를 누릅니다.

 

8. 교육 과정 어휘는 별표 표시가 있는 단어가 존재합니다. 이것을 제거해야 나주에 노란색으로 색칠해진 수능 어휘와 정렬이 규칙적으로 되므로 별표를 삭제해야겠습니다. 엑셀에서 특정 단어나 어구를 삭제하는 함수를 작성합니다. 대표적인 것인 SUBSITUTE 함수입니다. a 옆에 있는 C열에 =SUBSTITUTE(A6,"*","")를 넣고 엔터를 치면 별표가 삭제됩니다.

 

9. 별표가 삭제되고 남은 a 셀 하단 오른쪽에 켜서를 두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다음, 밑으로 내려서 모두 적용시킵니다.

 

10. 이젠 한글 뜻이 있는 행을 전체 복사해서 빈 셀에 붙여 넣기 합니다. "하나" 셀에 커서를 두고,  CTRL을 "동물원"까지 선택하고, Ctrl+C로 복사한 다음, Ctrl+V로 붙여 넣기 합니다.

 

11. C열에 있는 교육과정 어휘를 이제 정렬할 차례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교육과정 어휘를 누르고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정렬이 되고, 노란색 셀에는 한글 해석이 없습니다. 이제 엑셀 빈칸 채우기를 할 차례입니다.

 

12. 새롭게 정렬된 셀은 수식이 들어가 있으므로 수식을 삭제해 줍니다. C 열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클릭을 한번 해 줍니다. 그러면 C 열이 아래처럼 선택이 됩니다.

 

13. 선택된 C열을 CTRL+C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복사하기 한 다음, 그대로 붙여 넣기(CTRL+V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붙여 넣기)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에서 위쪽 표시를 누르거나 다른 선택 창이 나오면, 값 붙여 넣기, 123%을 선택합니다. 

 

14. 위 13번 내용까지 실행하면, 수식이 삭제되고 아래처럼 문자만 남습니다.

 

15. 앞에 있는 A와 B열은 모두 선택해서 셀을 삭제해 줍니다.

 

16. 위 15번까지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만 남습니다.

 

17. B열 첫 번째 뜻인 "하나"에 커셔를 마지막에 있는 "동물원"까지 간 다음에 SHIFT를 눌러 B 열을 전체 선택해 줍니다.

 

18.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뜻에 있는 빈 셀을 채우는 일이 남았네요. 노란색 a 옆에 있는 셀에 커서를 두고, 찾기 및 선택, 이동 옵션을 선택한 후, 새롭게 뜨는 창에서 빈 셀을 선택합니다.

 

19. 수식에 등호 "="을 입력하고, CTRL+ 위 화살표(↑)를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20. CTRL+ 엔터를 칩니다. 아래와 같이 빈 셀이 모두 채워졌습니다.

 

21. 위에서 13번 항목처럼, 이젠 뜻에 있는 수식을 모두 삭제합니다. 방법은 똑같습니다. 선택된 C열을 CTRL+C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복사하기 한 다음, 그대로 붙여 넣기(CTRL+V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붙여 넣기)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에서 위쪽 표시를 누르거나 다른 선택 창이 나오면, 값 붙여 넣기, 123%을 선택합니다. 

 

22.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A 열을 색 정렬을 합니다.  

 

23. B 열을 눌러 내용을 전체 복사해(CTRL+C) 줍니다.

 

24. "2015 수능 영어"  SHEET를 선택한 후, C 열의 C를 눌러 열을 전체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복사한 셀 삽입"을 선택합니다.

 

25. 셀의 너비를 적당하게 조절해서 마무리합니다.

 

26. 셀을 밑으로 내리면 불필요한 한글 뜻은 전체 선택해서 삭제해 줍니다.

 

27. 위 절차로 정리된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수능영어_뜻정리.xlsx
0.40MB

 

28. 아래 SHEET에 있는 여러 가지 분석 자료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뜻을 정리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의: 어휘 중에서 FALSETRUE가 있으면 단어 정렬이 엉키므로, 위 방법을 실행하기 전에 이 두 어휘는 'false, 'true처럼 소문자가 되도록 수정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