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누리 사랑방(블로그)" 글 주제는 영어에서 사용되는 문장 부호, 영어 구두점에 관한 것입니다.



훈민정음 언해본을 보면 세로쓰기로 되어 있으면서 마침표와 같은 문장 부호가 없습니다.


"용비어천가"에서 처음으로 문장을 구분하기 위해서 동그라미 표시를 찍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글에서 문장 부호, 구두점은 1910년경에 영어 문법의 영향을 받아서 영어에서 사용하는 것과 매우 흡사합니다.


영어에서 사용하는 문장 부호와 구두점에 관한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문장이 끝났을 때 사용하는 문장 부호는 마침표(온점), 물음표, 느낌표가 있습니다.


- 마침표(.): 미국식으로는 period라고 쓰며 영국식은 full stop이라고 표기합니다. 보통 평서문 문장 끝에 사용합니다. 또한 축약형 어휘에 함께 사용합니다. (예: Dr. / U.S.A.)


-물음표(?): question mark라고 합니다. 보통은 의문문 끝에 사용합니다.


-느낌표(!): exclamation mark라고 합니다. 보통은 감탄문 끝에 사용합니다.



2. 쌍점(:)


표제 다음에 해당 항목을 들거나 설명을 붙일 때 보통 사용하는 문장 부호입니다.


영어로는 colon이라고 부릅니다.


영어에서 이 colon을 사용하는 경우는 우리나라 말고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설명하거나, 항목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데요, 미국 영어에서는 보통 colon 다음에 대문자로 시작하는 문장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지를 쓸 때 “Dear Mr. Kim:"처럼 "Dear ...:" 다음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3. 쌍반점(;)


쌍반점은 영어로 세미콜론(semi-colon)이라고 합니다. 쌍점(:)과 비슷한 모양으로 한글 맞춤법에는 별도 용례가 나오지 않은 문장 부호이기도 합니다.


영어에서는 마침표(period) 대신에 사용하며 문법적으로 독립되어있지만, 의미가 비슷한 문장을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Is this your pencil? he asked; "I fount it here."



4. 쉼표(,)


쉼표를 사용하는 경우는 상당히 많습니다. 같은 자격의 어구를 열거할 때, 짝을 지어 구별할 때, 이웃하는 수를 개략적으로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이 이외에도 상당히 많습니다만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쉼표를 영어로 표현하면 comma(콤마)라고 합니다. 영어에서도 쓰이는 용법이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영어에서 주어가 길 때 이 주어를 동사와 구분하기 위해서는 comma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참고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줄표(-)


줄표는 영어로 dash라고 합니다. 우리말에서 줄표는 제목 다음에 표시하는 부제의 앞뒤에 사용하는 데 영어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영어에서 dash는 colon, semi-colon, bracket(대괄호) 등과 비슷하게 사용됩니다.



6. 큰따옴표(“ ”)와 작은따옴표(‘ ’)


큰따옴표는 영어로 double quotation mark, 작은따옴표는 single quotation mark라고 합니다.


quotation의 의미가 ‘인용, 인용문’을 의미하는 영어 어휘이므로 이 기호들은 우리나라 문장 부호와 쓰임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즉 말이나 글을 인용할 때, 글 대화에서 직접 대화를 표시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7. 아포스트로피(apostrophe)


우리말 어문 규범에는 별도로 나오지 않은 문장부호입니다. 또한 apostrophe는 영어 발음기호에 따라 표기를 하면 ‘어퍼스트로피’에 가깝지만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아포스트로피’로 씁니다.


이 기호는 영어에서 생략 또는 소유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he's / it's / can't



8. 오늘의 어휘 종합


- period: 마침표(full stop), 기간, 시기

- question mark: 물음표

- exclamation mark: 감탄문

- colon: 쌍점

- semi-colon: 쌍반점

- comma: 쉼표

- dash: 줄표, 대시, 황급히, 달려감, 돌진

- bracket: 대괄호, 각괄호


*위 어휘 중에서 period(중고등 기본 어휘), question(초등 권장 어휘), mark(중고등 기본 어휘), dash(중고등 기본 어휘)는 교육과정에 나온 어휘이므로 다른 의미도 같이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period 수능 기출 빈도: 26번(과거 10년간 통계) / 9급 공무원 시험: 12번(과거 20년간 통계)

*question 수능 기출 빈도: 22번(과거 10년간 통계) / 9급 공무원 시험: 18번(과거 20년간 통계)

*mark 수능 기출 빈도: 16번(과거 10년간 통계) / 9급 공무원 시험: 1번(과거 20년간 통계)

*dash 수능 기출 빈도: 0번(과거 10년간 통계) / 9급 공무원 시험: 0번(과거 20년간 통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