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함께 서울 친환경농장"을 운영한 지 올해로 3년 차가 됩니다.


며칠 전에 서울시에서 개장을 알리는 문자를 받았는데, 드디어 다음 주 4월 11일 토요일부터 새로운 3년 차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코라나 19 때문에 사회적 거리 두기, 개학 연기 등으로 집에만 있어야 하는 것이 매우 힘든데, 코로나 예방 수칙 안내와 함께 서울시에서 개장 사실을 알려주어 아이들도 그렇고 저도 그렇게 벌써 기대가 됩니다. 아래 내용은 안내 문자 요약 내용입니다.


--------------------

■ 일시: 2020년 4월 11일 (토) 8시 이후 


■ 개장 지원 물품: 1구획당 상추 모종 18본, 씨앗 4종(시금치, 열무, 아욱, 쑥갓)


■ 코로나 19 예방 안내 수칙 안내

-코로나 19 확진자, 자가 격리자, 유증상자(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자) 이용 금지

-마스크 착용(참여자 개별별 준비), 농장에 비치된 손 소독제 이용

-개장일과 주말은 혼잡할 수 있으니 가급적 개장일 이후 평일 이용

--------------------


올해 상반기는 옥수수, 완두콩, 당근, 감자, 상추를 중점적으로 길러볼 생각입니다.


씨앗은 주말을 이용해서 서울 종로5가에 있는 씨앗 가게에서 미리 샀는데, 옥수수를 소개해 봅니다.



어릴 때 먹어본 검정 찰옥수수를 잊을 수 없어서 흑찰 옥수수로 샀습니다. 150개 알이 들어 있는데 얼마나 심을 수 있을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시골에서 농사를 지을 때는 차기 연도에 심을 씨앗을 미리 남겨 두었는데, 그래서 가격이 적절한지는 잘 감이 안 옵니다.


뒷면을 보니, 흑 찰옥수수 특성, 재배상의 유의점, 재배 적기 표가 나와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에 간략하게 추가해 봅니다.


■ 특성

-전 지역 재배 가능, 숙기는 90일 전후, 온도에 따라 수확 시기가 달라질 수 있음.

-본 종자는 GMO, LMO(유전자 변형) 품종이 아닌 순수 F1(교배종) 품종임.


■ 재배상 유의점

-생육 초기에 온도 내려가거나 건조하지 않도록 유의

-타 품종과 반드시 격리 재배 필요. 최소 200m 이상 유지

-파종은 1구당 2립씩 하는 것이 좋음

-무리한 조기 파종은 저온 장애로 인해 생육 지연, 수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

-옥수수 키가 무릎 높이 정도 자라면 곁가지 제거

-개꼬리가 나온 지 25일 이후 수확

-수확 시기를 놓치거나 고온이 유지될 때 당분과 수분이 소실되어 맛이 떨어질 수 있음.


■ 재배 적기 표 (전국)

-파종: 4월 초, 5월 중순

-수확: 7월 초 ~ 8월 말


**생각보다 모르는 용어가 많고, 쉽게 보였던 옥수수를 기르는 것도 매우 복잡하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다음 주 11일 이후가 기다려집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