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 다음 글을 읽고, letter와 character의 의미를 유추하여 우리말로 써 보세요.

letter:

character:

 

Our language is different from Chinese, and the two countries' characters do not match. For this reason, my foolish people want to write something, but they could not easily write it with Chinese character. I have pitied my people, and I made 28 letters. I wish all my people would easily learn these new letters and make their lives more convenient.

 

"우리나라 말은 중국말과 다르고, 두 나라의 문자는 일치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어리석은 백성들이 어떤 것을 쓰고 싶어도 한자로 쉽게 쓸 수가 없었다. 나(세종대왕)는 백성들을 불쌍히 여겨 28개의 문자를 만들었다. 나는 백성들이 이 새로운 글자를 쉽게 배워서 삶을 편하게 하기를 바란다."

 

위의 글은 훈민정음 언해본 서문을 제 나름대로 해석을 한 후, 영어로 바꾼 것입니다. 영어 글에서 굵게 된 단어와 우리말 해석을 보면서 letter와 character의 의미를 유추해 보시기 바랍니다.

 

letter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수능 영어에서 20번, character는 12번이 나왔습니다.

 

국가직 공무원 9급 영어 문제에서는 과거 20년 동안 letter는 6번, character는 24번이 출제되었고요.

 

오늘의 어휘인 letter와 character에 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영어와 우리말 해석을 일대일 대응 시켜 보면, letter는 한글, character는 한자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눈치 빠른 분들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letter와 character는 모두 우리말로 "글자, 문자"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하지만 훈민정음해례본을 영어로 바꿀 때는 letter와 character를 구분해서 써야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됩니다.

 

'letter = 한글, character = 한자'를 의미할 때 사용한 문장을 참고하여 뜻을 유추해 보면, letter는 소리글자(표음문자), character는 뜻이 있는 글자(표의문자)를 함축하고 있다고 구분하면 되겠습니다.

 

letter와 character의 어원에 관해서 살펴본다면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지만, 여기서는 두 단어의 이해와 구별에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 생략합니다. character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는 엘사입니다."처럼 쓰이므로 이것을 이용한다면 다른 뜻도 유추 가능하리라 봅니다.

 

오늘의 단어를 정리하겠습니다.

 

letter: 글자, 편지, 마크

character: 문자, 성격, 특징, 등장인물

 

** 훈민정음 언해본에 관한 재미있는 상식 한 가지

 

 

위에 있는 이미지는 훈민정음 언해본입니다. 저는 최근에 지인으로부터 훈민정음 언해본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 이 언해본을 보고, 특이한 점을 찾을 수 있는지요?

 

혹시 발견하지 못하셨다면 다시 한번 자세히 살펴보세요.

 

그것은 바로 "세종어제훈민정음~~"이 시작하는 높이와 "나랏말싸미~"로 시작하는 높이에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모두 "세종어제훈민정음~~" 아래에 있지요. 이러한 높이 차이는 다른 페이지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이 위대한 책을 만들면서 편찬자도 세종대왕의 위대함을 이런 방법으로 숨겨 놓았을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스터 에그(Easter Eggs = 부활절 달걀)"처럼 말이죠.

 

한글의 특성인 letter와 한자의 특징인 character를 설명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다시 한번 두 단어의 뜻을 정리하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letter: 글자, 편지, 마크

character: 문자, 성격, 특징, 등장인물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