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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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전공하지 않았고, 소위 말하는 문과였던 제가 경험에 근거하여 쓴 글이기에 어디까지나 극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수학 공부법이란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해서는 대학 입학시험을 준비했던 과거의 경험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기에 그때 기억을 다시 꺼내 봅니다.


저는 블로그에 몇 번 언급한 것처럼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고등학교를 두 번 다녔습니다. 일명 사수라고 하지요. 그렇게밖에 할 수 없었던 이유와 그때의 삶을 자세히 밝힐 수도 없거니와 그러한 일을 밝히는 것아 오늘의 주제인 수학 공부법과 연관성이 별로 없을 것이기에 서두는 여기까지입니다.


수학 공부법.


사실 이것은 아주 평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분이 언급했을 것이고, 아주 평범한 수학 공부법 첫 번째 기준, 저는 그것을 "관심"이라 부릅니다. 그 "관심"에 이어 "흥미"가 있습니다. 저는 수학 공부법의 핵심은 이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에 관해 관심과 흥미를 갖는 것"


사수까지 하면서 저는 참 다양한 분들을 만났습니다. 대부분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서 직장을 다니다가 뒤늦게 학업을 이어나가고자 다시 책을 집어 든 분들이었습니다.


많은 분의 공통적인 고민이 있었는데 그것은 "수학"이었습니다. 학창 시절 가장 골치 아프고 거의 포기하는 수준까지 갔던 과목이 대부분 수학이었는데, 어느 순간 그것은 "관심"과 "흥미"로 다가왔던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 그러한 "관심"과 "흥미"가 그렇게 생긴 것이었을까요?


그것은 아주 평범한 진리, 모든 문제는 아니더라고 "시험 문제 하나"를 공부한 후 맞았다는 것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몇 문제를 맞고 틀렸는지는 중요하지 않았던 거죠. 한 문제, 두 문제 해결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수학에 관한 관심이 "흥미"로 변했던 것입니다. 


옆에서 지켜본 많은 분이 점점 수학에 흥미를 느꼈던 것을 지켜보니 저는 위와 같은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그럼, 일부라도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그분들은 어떠한 과정을 거쳤을까요?


그것은 아주 쉬운 문제부터 직접 풀어보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던 것입니다. 아주 진부할 수는 있지만, 그것의 기반은 "수학 교과서"였습니다. 어떠한 문제가 있을 때, 그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과 관련된 내용을 수학 교과서에서 찾아 개념을 잡은 후, 하나씩 하나씩 이어갔던 것이지요.


수학적인 개념 정리와 공식이 나오게 되는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한 것은 교과서만 한 것이 없으며, 아주 기본적인 문제를 접하고 응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도 사실 교과서일 것입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개념을 알지 못하고 문제 푸는 스킬만 많다면 다음 문제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sin1과 cos 80도 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부등호로 나타내시오.


수학에서 삼각함수의 첫 부분에 라디언의 정의와 호도법을 무심히 지나쳤다면 전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분이 수학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끼게 된 계기는 감히 저는 한 문장으로 정리해 봅니다.


"수학 교과서를 가지고 문제를 풀어보자."


저는 수능 세대가 아니라서 정확하게 말하기는 논란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객관식과 단답형 앞부분의 문제는 교과서의 기초적인 개념을 알고 이해한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감히 말씀드려 봅니다.


교과서를 이용해서 앞부분의 문제를 해결해 보고, "관심"과 "흥미"를 기른 후, 차츰 풀 수 있는 문제 개수를 넓혀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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