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1일 실시된 전국 연합평가 모의고사 수학 나형 29번 풀이입니다.
최단 거리 문제가 이렇게도 응용되어 나올 수도 있네요. 역시 수학의 응용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내신 선생님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지만, 수학 전공자도 아니고, 문과 출신이며, 일반 회사 다니는 두 아이의 아빠가 이러한 문제를 볼 때마다 수학이 저에게 무엇이었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결론은 쉽게 답이 나오지 않네요.
저는 이 문제의 의도는 알 것 같습니다. 순열의 개념과 제시된 2가지 조건을 얼마나 잘 이해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서 아이들이 사회에 나가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이러한 능력이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그러한 의도를요.
자세히 모르면 즉,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저는 수학 관련 일을 하지도 않거니와 또한 수학 교육의 본질은 알지 못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수준에서 문제를 다음과 같이 해결해 보겠습니다.
1. 조건 1에서 색칠한 부분의 길 네 변을 모두 지나야 한다고 했으므로 A ->B까지 가는 길은 2번 그림에서처럼 C를 항상 지나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C를 지나지 않고 윗부분의 길과 오른쪽 길을 들렀다가 가면 최단 거리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 1]
[그림 2]
2. 아래 그림처럼 A->C까지 가는 방법을 계산해 봅니다. 차례대로 가는 방법을 더하면 A -> C까지는 6번이 나옵니다. 참고 글: 최단 거리 경우의 수
위의 그림에서 파란색 칠한 부분을 보겠습니다. A에서 D까지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시 D에서 A까지 오는 방법도 2가지가 있겠습니다. 네 변을 모두 지나는 경우는 2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정사각형이 4개 있습니다. 따라서 4개의 파란색 정사각형의 네 변을 모두 지나는 경우는 각각 2가지씩 총 8가지가 되겠네요.
5. 따라서 48 - 8 = 40가지가 구하는 답이 되겠습니다.
*답이 틀려도 과정을 알아가는 수학 문제가 나올 수는 없는 것일까요? 덴마크에서는 수학 시험에서 풀이 과정이 맞으면, 답이 틀려도 만점 맞을 수 있다고 하는데 말이죠. 그렇게 결과가 아닌 과정을 알아가는 수학 교육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제가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했을 때, 혹시 놓친 부분이나 오류가 있으면 댓글로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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