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국제 도서관 협회 연맹(IFLA)은 “도서관 및 정보 전문가에게 의존하는 사람들의 이익을 대표하는 국제기구”로 해당 웹사이트에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재미있는 내용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출처: IFLA의 가짜 뉴스 구별법 바로 가기


1. CONSIDER THE SOURCE

Click away from the story to investigate the site, its mission and its contact info.


2. READ BEYOND

Headlines can be outrageous in an effort to get clicks. What’s the whole story?


3. CHECK THE AUTHOR

Do a quick search on the author. Are they credible? Are they real?


4. SUPPORTING SOURCES?

Click on those links. Determine if the info given actually supports the story.


5. CHECK THE DATE

Reposting old news stories doesn’t mean they’re relevant to current events.


6. IS IT A JOKE?

If it is too outlandish, it might be satire. Research the site and author to be sure.


7. CHECK YOUR BIASES

Consider if your own beliefs could affect your judgement.


8. ASK THE EXPERTS

Ask a librarian, or consult a fact-checking site.


출처: IFLA


모르는 어휘가 있어도 한번 읽어보시고, 내용을 유추해 보세요. 그러고 나서 모르는 어휘의 뜻을 찾아 의미를 파악하고 다음 내용과 비교해 보세요.


∎ 가짜 뉴스를 찾아내는 방법 


1. 출처를 고려하세요.

   사이트, 사이트의 미션, 연락처를 알기 위해서는 “뉴스 내용”과 떨어진 곳을 클릭하세요.


2. 기사 제목 이상을 읽으세요.

   머리기사는 클릭을 유도하는 터무니 없을 수 있어요. 전체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가요?


3. 기자를 확인하세요. 

    기자를 빠르게 한번 찾아보세요. 믿을 만 한가요? 진정성이 있나요?


4. 근거자료는 어떤가요?

   다른 링크도 확인하세요. 주어진 정보가 실제로 그 뉴스를 뒷받침하는지 결정하세요.


5. 날짜를 확인하세요.

   오래된 내용을 다시 기사화하는 것은 최근의 사건과 연관성이 없을 수 있어요.


6. 농담인가요?

   너무 이상하다면 풍자일 수 있어요. 사이트와 기자가 확실한지 알아보세요.


7. 선입견을 확인하세요.

   여러분 자신의 신념이 판단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세요.


8.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사서에게 물어보거나, 사실 확인 사이트에서 상담해 보세요.


∎ 오늘의 수능 영어 학습 어휘는 How to spot fake news?에서 선정했습니다.



spot: 얼룩, 장소, 결점; 더럽히다, 발견하다, 찾아내다, 배치하다

fake: 날조하다, 조작하다; 가짜, 위조, 사기꾼; 가짜의


*spot은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

*fake는 교육 과정 이외의 어휘


*가짜 뉴스가 세상을 더럽히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