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는 초등학교 기본 어휘로 제시된 left와 foot입니다.


매우 사용 빈도가 높고, 간단한 어휘여서 우리나라 아이들이 처음 한글을 배울 때 나오는 것처럼 left와 foot도 마찬가지입니다.


신체 관련 어휘를 익힐 때, 우리 아이들도 손과 발, 오른쪽, 왼쪽 등을 읽히는 것처럼 left와 foot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맞습니다.


left는 "왼쪽", foot은 "발"을 의미합니다.


left는 또한 초등 기본 어휘인 동사 leave의 과거형, 과거 분사형과 철자가 같습니다. 이 어휘의 의미를 구별하여 파악하는 것은 문장이나 글로 가능하겠지만 오늘 글에서는 예문을 제시하지는 않겠습니다.


left는 또한 정치적 용어로 사용되면 "좌파"라는 뜻도 있습니다. Left(좌파)의 유래는 서유럽 여러 나라의 국회에서 급진적, 사회주의적 입장을 가진 의원들이 의장석을 기준으로 왼쪽 자리에 앉았던 관습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국회는 아마도 여야로 구분하는 것 같습니다.


foot은 "발"로 동물이 걸어 다닐 때 사용하는 신체 기관으로 복사뼈 아랫부분을 일컫습니다. 제가 중고등학교 다닐 때는 이 foot이 발음 시험에 많이 나왔던 어휘였는데요. 지금 시험에서는 별로 중요성이 높지 않지만, 발음까지 구별해야 했던 과거에 비하면 외국어 학습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foot은 [fut]으로 oo가 단모음으로 발음되는 대표적인 어휘입니다.


이 어휘의 복수형이 feet입니다. 즉 "발들"이 되겠네요.


two left feet은 그래서 "두 개의 왼쪽 발"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  어구는 관용어처럼 속어로 "두 개의 왼쪽 발"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전엔 왼손잡이이면 억지로 오른손을 사용하도록 강요했다고 하는데요. 왼쪽이라는 의미가 상황에 따라서 우리나라나 서양이나 의미가 그리 좋지 않았나 봅니다.


have two left feet은 "두 개의 왼쪽 발을 가지다"라는 의미가 그래서 약간 부정적 어감이 있는 말이 되겠습니다. 춤을 잘 추지 못하는 저와 같은 사람은 어찌 보면 두 발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고 왼쪽 발이 두 개로 보였다면, "춤을 추는 데 서투르다, 춤 솜씨가 없다"라고 쓸 수 있을 듯합니다. 


have two left feet은 저와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20세기 초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의미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습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를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left: 왼쪽의, 좌파의; 왼쪽, 좌파; leave의 과거, 과거 분사

foot: 발, 피트(약 30cm의 길이), 걸음


*have two left feet: 서투르다, 솜씨가 없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