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의 수능 영어 학습 어휘는 2015 개정 영어과 교육 과정상에서 외래어의 하나로 제시된 "도넛"입니다. 국립 국어원의 정의에 따르면 "도넛"은 "밀가루를 반죽하여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 기름에 튀긴 과자"입니다.



교육 과정상에는 도넛의 영어 어휘로 doughnut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doughnut의 철자를 자세히 보면, 왜 "도넛"으로 발음되는지 외국어로 학습자로서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doughnut뿐만 아니라 영어의 수많은 어휘가 발음과 실제 스펠링이 알파벳과 일치하지 않아 발음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영어발달사를 보면 발음과 철자가 일치하지 않은 이유를 알 수 있지만, 이 글에서 그것을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doughnut은 원래 oil cake(기름 떡)를 의미하는 어휘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네덜란드 사람들이 초창기 미국 뉴욕으로 가져온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어휘는 미국에서는 doughnut 대신에 훨씬 철자가 간편하고 발음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donut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마도 도넛으로 유명한 식품 회사의 상품 때문일 수도 있지만, 이제는 인터넷용 영어 사전을 찾아보면 doughnut의 어휘로 donut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티스토리 창에는 자동 철자 검색으로 donut에 빨간 밑줄이 그어져 철자가 틀렸다고 표시가 되며, 제가 가지고 있는 사전을 찾아보아도 donut은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doughnut보다 donut을 사용하는 비중이 훨씬 높다는 것이 의외이긴 합니다. 따라서 언젠가 제가 블로그에서 언급한 "미국 영어는 영국 영어보다 보수적이다"의 다른 예가 될 수 있겠습니다.


출처: 구글 트렌드


언어는 생명체처럼 변화하는 것이 필연적이기에 이러한 현상도 어느 정도 이해는 됩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입장에서 기본적으로 철자와 발음이 잘 일치하지 않은 영어 어휘가 더 많아져 우리나라 사람이 좀 더 쉽게 영어를 학습 할 수 있기를 희망해 봅니다.


doughnut: 도넛, 도넛 모양의 것, 자동차 타이어; 연설 중인 의원 주위에 모이다

*do doughnut:  차를 빙글빙글 회전시키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 설명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