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2015 개정 영어과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 중에서  seal이라는 어휘가 있습니다.


seal은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는 어휘입니다.


나이가 어느 정도 되시는 분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크리스마스실 (Christmas Seal)"이 익숙할 것입니다.  크리스마스 실은 결핵 퇴치 기금을 모으기 위하여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발행하는 증표로 요즘은 흔하게 볼 수 없는 것 중의 하나지만, 인터넷을 통한 이메일이 보편화 되기 전에는 크리스마스실을 사서 우표와 함께 붙이는 것이 연례행사의 하나였지요.


seal의 의미는 "크리스마스실"에서 유추해 보면 "기념 스탬프" 정도가 될 수 있겠습니다. 


스탬프는 "도장"의 의미로 쉽게 알고 있는 어휘이므로 seal의 다른 의미는 "도장"과 관련된 뜻으로 확장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정도의 의미를 안다면 seal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겠습니다.


seal: 도장, 인감, 봉인; 도장을 찍다, 봉인하다, 밀봉하다

*Christmas Seal: 크리스마스


또한 SEAL이라는 표현은 "미국 해군 특수 부대"의 약자로 "Sea, Air, Land"의 약자로 쓰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seal의 의미 중에서 영어 그림책을 읽다 보면 동물을 나타내는 어휘로 많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seal은 "물범과, 물갯과의 동물을 총칭"하는 어휘로 흔히 "바다사자, 바다표범, 바다코끼리"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다사자, 바다표범, 바다코끼리는 생김새도 비슷해서 구별하기가 쉽지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바다사자, 바다표범, 바다코끼리의 영어 표현과 구별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 봅니다.


먼저, 바다사자입니다.



바다사자는 물갯과의 바다짐승으로 몸의 길이는 3m, 몸무게는 500~1,100kg 정도로 옅은 적갈색이고 털은 없으며, 주둥이가 넓고 머리가 크고 목이 굵은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아름다운 섬, 독도에서 옛날에 흔히 볼 수 있었던 것으로 "강치"라는 일상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로 바다사자는 보통 sea lion이라고 표현합니다.


두 번째 동물은 "바다표범"입니다.



위 사진의 모습이 바다표범입니다. 바다사자와 쉽게 구별할 수 있겠네요. 바로 앞발 모양을 자세히 보면 바다표범은 발가락 모양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좀 더 자세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다표범은 몸의 길이는 1.5~2m이며, 잿빛 바탕에 작고 검은 점이 있으며, 머리가 둥글고 귓바퀴가 없으며 온몸에 바다사자와 다르게 털이 나 있습니다. 천연기념물 정식 명칭은 '점박이물범'이라고 합니다.


바다표범의 영어 표현에 앞에서 언급한 어휘 seal을 써서 harbor seal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바다코끼리입니다.



바다코끼리는 설명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위 사진을 보면 쉽게 연상이 되겠네요. 바로 코끼리처럼 긴 송곳니가 특징적으로 보이니 어렵지 않게 구별할 수 있겠습니다.


바다코끼리는 영어로 walrus라고 합니다.


바다코끼리는 "코끼리바다물범 = 코끼리바다표범"이라고 동물과 차이가 있습니다. 송곳니 대신에 코끼리와 같은 코가 특징적으로 보이네요.



코끼리바다표범은 영어로 elephant seal이라고 합니다.


오늘의 어휘를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seal: 도장, 인감, 봉인; 도장을 찍다, 봉인하다, 밀봉하다; 물범과, 물갯과의 동물을 총칭

*Christmas Seal: 크리스마스


harbor seal: 바다표범, 점박이물범


walrus: 바다코끼리


elephant seal: 코끼리바다표범


sea lion: 바다사자, 강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