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한글 2007 매크로 사용법(단어 앞에 별표 삽입)입니다. 


1. [도구] - [매크로] - [스크립트 매크로정의]를 선택합니다. 또는 단축키 [Alt + Shift + H]를 동시에 누릅니다.


2. 원하는 단축키에 매크로 이름을 쓰고 “정의”를 누릅니다. 저는 매크로 이름은 “별표삽입”이라고 정의했고, 단축키는 [Alt + Shift + 1]로 설정했습니다.


3. 이전 매크로를 지우고 새 기록을 하시겠습니까? 창이 뜨면 “기록”을 누릅니다.


4. 단어 앞에 별 표시(*)를 입력합니다.


5. 별 표시 앞으로 커서를 이동시키고 F3을 눌러 별 표시를 블록 설정합니다.


6. [Ctrl + C]를 눌러 별 표시를 복사합니다.


7. 키보드 Home 자판을 눌러 커서를 단어 맨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8. 키보드 이동키를 사용해서 커서를 아래에 있는 어휘 맨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9. 화면에 보이는 매크로 버튼을 눌러 매크로 설정을 종료합니다.


10. 이제 별 표시가 없는 어휘 앞에 커서를 두고, 2번에서 설정했던 단축키 [Alt + Shift + 1]을 누릅니다. 한번 누르면 한 개의 어휘 앞에 별 표시가 됩니다. 10번 누르면 10번이 자동으로 바뀝니다. 계속 누르면 누르는 동안 별표가 삽입됩니다.


11. 한 번의 조작으로 전체를 바꾸고 싶다면 [Shift + Alt + L]을 누릅니다.


12. 위 그림처럼 매크로 반복 횟수에 실행하고 싶은 숫자를 쓰고 실행을 누릅니다. 그러면 써준 숫자만큼 별 표시가 실행됩니다. 단,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 매크로 보안 실행이 낮음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400개가 넘는 어휘 앞에 별표를 붙이는 결과 화면입니다.



*키 매크로가 개인적으로 훨씬 간편했는데, 지금 한글 버전은 실행이 안 돼서 아쉽습니다. 한글 단축기 기능을 익히면 다양한 매크로를 이용해서 더욱 빠른 작업이 가능할 것이니 한 번 익혀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학습은 위의 설명에서 사용한 macro입니다. macro는 macroinstruction의 줄임말로 알려져 있으며, 여러 명령어를 하나의 명령어로 만들어 간단히 한 것을 말합니다. 보통 macro는 접사로 “긴, 큰, 거대한”의 뜻을 가진 말입니다. 물론 형용사로 “대형의, 대규모의, 거시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이 어휘는 교육 과정상의 어휘가 아니지만, instruct는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이 어휘의 명사형이 사용된 macroinstruction의 용어가 “매크로 명령”을 의미하므로 instruct 의미도 이것으로 기본적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instruct는 “~위에, ~안에”의 뜻을 가진 in과 “쌓아 올리다”는 의미의 struct가 합쳐진 어휘로 “지시하다, 명령하다”는 뜻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또한, 지식이나 정보를 쌓아 올리게 하려면 누군가가 그것을 가르치고 교육을 해야 할 것입니다. instruct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봅니다.


instruct: 가르치다, 교육하다, 지시하다, 명령하다

instruction: 교수, 지식, 지시, 명령

macroinstruction: 매크로 명령


매크로가 끊임없이 단순한 작업을 반복한다는 의미로 확장하면 오늘의 두 번째 어휘 constant가 나옵니다.


constant도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con(함께, 완전히) + stant(서 있다)”의 어원에서 이렇게 되려면 “변하지 않은 무엇인가”를 떠올릴 수도 있을 겁니다. constant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constant: 변함없는, 일정한, 끊임없이 계속되는; 상수, 정수


오늘의 학습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