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영어 단어는 크게 내용어와 기능어로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용어(content words)는 일반적으로 단어의 뜻이 정보 전달에 초점을 둔 것으로 파악할 수 있고, 문장에서는 읽을 때나 말할 때, 강세를 가지기 때문에 명확하게 발음하는 경향이 높으며, 품사로는 주로 명사, 동사, 형용사, 대부분의 부사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에 반하여 문법적 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기능어(function words)는 내용어와 비교하면 정보 전달 기능이 약해서 문장 내에서 강세를 가지지 않으며, 주로 전치사, 접속사, 일부 부사, 대명사, 조동사, 관사, 부정관사 등이 있습니다.

 

 

내용어는 정보 전달이 명확하므로 대표적인 뜻을 알면 문장에서 의미 파악이 쉽지만, 기능어는 문장 전후 관계를 살펴보아야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어로 영어를 학습하고 익히는 처지에서는 수많은 내용어는 복잡한 철자와 뜻을 외워야 하기에, 기능어는 철자가 쉽게 처음 영어를 익힐 때부터 많이 접해서 눈에 익숙하지만, 우리말과 다른 영어의 어법상의 차이 때문에 어렵기는 매한가지인듯합니다.

 

수능 영어에서는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영어과 교육 과정상의 목표 때문인지 몰라도 기능어에 해당하는 직접적인 문법성 관련 문제 비중이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기능어를 제대로 모른다면, 글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거의 2년 동안 대부분 어휘 설명은 내용어에 초점을 두고 있었지만, 이번 시간에는 기능어의 하나로 자주 쓰이는 as의 뜻과 용법에 관해서 잠시 설명해 볼까 합니다.

 

as가 지난 10여 년 동안 수능에서 접속사의 의미로 한 번 출제된 적(2020학년도 수능)이 있었습니다.

 

이때 나온 as는 물론 정답은 아니었지만, 문장에서 접속사로 사용된 예였습니다.

 

as는 ‘~처럼, ~하듯이, ~대로’라는 의미가 있고 문장을 이끄는 접속사 역할을 하는 기능어로 자주 사용됩니다. 다음과 같은 예문에서 as의 의미입니다.

 

Do as we do.

(우리가 하는 것처럼 해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 과정상의 영어 문법이라고 하는 언어형식 예시문을 보면, 위의 예로 쓰인 문장은 찾을 수가 없습니다. 2020학년도 수능에서 적용된 2009 교육 과정도 위의 예시가 사용된 언어형식 문장은 존재하지 않죠..

 

하지만, as는 어휘 목록에 초등 권장 어휘로 등장합니다. 영어 어법이라고 하는 언어형식에 예시문이 나와 있지는 않지만, 어휘 목록에 나와 있기 때문에 출제될 수 있었던 거죠.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언어형식(영어 문법)에 나온 예시문 중에서 as가 사용된 문장은 12번 항목에 5개나 나와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원급으로 사용된 as이며, 나머지 문장도 이것의 확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장이 아닌 어구만 살펴보면, as tall as, not as old as, as many people as, as fast as, the same time as가 그것입니다.

 

as는 비교를 나타내는 말에 사용되면, as tall as, as fast as처럼 'as A as'는 동등 비교를 나타내며 'B와 같은 정도의 A'라는 뜻이 됩니다. 이때, A는 형용사나 부사가 오며, "~과 같이, ~만큼"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not as old as에서 알려주고 있는 것은 이 동등 비교를 부정할 때는 부정어 not을 앞에 있는 as 앞에 쓴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으며, as many people as는 as와 as 사이에 형용사나 부사만 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many people처럼 형용사와 명사와 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고등학교 수준의 언어형식입니다.

 

I don't know as many people as you (do).

나는 제가 아는 만큼 그렇게 많은 사람을 알지는 못한다.

 

the same time as에서 as는 관계대명사 as로 사용된 예입니다. 이 또한 고등학교 수준의 언어형식이며, 보통 same, such, as, so 등이 앞에 나와 '~과 같은'의 뜻으로 쓰이는 관계대명사로 쓸 수 있는데, 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I arrived at the same time as Tom (did).

나는 톰이 도착한 같은 시간에 도착했다.

 

as가 예시문으로 사용된 두 번째 항목의 예시는 as if입니다. as if는 as though와 의미가 같으며, 가정법에서 사용합니다.

 

as if는 if만 사용된 가정법과는 시제가 달리 사용되는 것으로 주절의 동사와 같은 때, 같은 일을 가정할 때는 as if 다음에 가정법 과거를 쓰며, 그보다 앞선 때, 앞선 일을 나타낼 때는 가정법 과거완료를 쓰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또한 일반적인 가정법 if가 사용된 문장과 다른 시제를 보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수준의 어법이라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He acts as if he knew you.

그는 너를 아는 것처럼 행동한다.

 

He acts as if he had been there.

그는 그가 거기에 있었던 것처럼 행동한다.

 

as가 어법상의 언어형식으로 소개된 예시는 위의 것이 전부지만, 어법상으로, 또는 의미상으로 더 많은 쓰임과 뜻이 있습니다.

 

시간,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As she often lies, I don't like her.

그녀는 종종 거짓말을 하므로, 나는 그녀를 좋아하지 않는다.

 

위의 예시는 사실 많은 영어학습서에 제시하는 예시이지만, "그녀가 종종 거짓말을 할 때, 나는 그녀를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의미가 될 수도 있기에, 의미의 명확한 전달을 위해서 이유일 때는 because, since를, 시간이나 때를 나타낼 때는 when, while 등으로 직접적인 의미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나 몰라 잘 말로는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글로 된 영어 문장에서 가끔 예를 찾을 수 있는 예시를 하나 더 제시해 보겠습니다.

 

Child as he was, he was brave.

그는 비록 어린애였지만, 용감했다.

 

위의 예문은 as가 "~이지만"의 뜻으로 쓰인 예이며, child가 보통 명사이므로 부정관사 a나 the가 나와야 하지만, 쓰지 않는다는 것을 주의하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음 정도의 의미도 알아두었으면 하는 어구를 몇 개 제시하면서 오늘 글을 마칩니다.

 

as well as: ~뿐만 아니라

as long as: ~하는 한, ~만큼

as it was: 사실은

as it were: 말하자면, 이를테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