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우리나라 사람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말 중의 하나는 “빨리빨리”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어떤 낱말이 한 단어만 등재되어도 그 뜻을 충분히 알 수 있을 텐데, “빨리”라는 말과 함께 “빨리빨리”가 국립국어원의 우리말 대사전에 올라와 있는 것을 보면, 이 “빨리빨리”라는 말에는 그 뜻 이상의 의미가 있기에 사전에 등재되었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영어에서 “빨리빨리”와 비슷하게 쓰이는 단어가 있습니다. 원래는 한 단어가 아닌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어구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바로 아래의 어구입니다.

 

as soon as possible

 

이 어구는 as와 as 사이에 부사나 형용사를 써서 원급 비교를 하는 말로 우리말로 해석하면 '~만큼 ~한, ~만큼 ~하게'의 뜻이 있습니다.

 

soon의 의미가 '곧, 이내, 빨리'라는 뜻이므로 as soon as는 '~하자마자, 곧' 정도의 의미가 있으며, 뒤에 '가능한'이라는 possible과 합쳐져 '가능한 한 빠르게, 가능한 한 빨리'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빨리”라는 말에 초점을 두면, 이 4단어로 이루어진 as soon as possible을 말하는 것과는 어울리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이 어구의 첫 글자만 합쳐서 새로운 단어가 나왔습니다.

 

바로 asap이죠.

 

긴 어구나 말의 첫 글자만 따와서 줄여서 만든 새로운 말을 언어학에서는 두문자어(acronyms)라고 합니다.

 

아주 흔하게 영어 원어민이 사용하는 이 asap은 대부분의 영어 사전에서 찾을 수 있지만, 이 글을 쓰기 위해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 단어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asap의 유래가 우리나라와 연관이 있다는 것에 조금은 놀랍기도 했지만, 어쩌면 우리말 “빨리빨리”와 asap이란 단어가 우리나라와 연관이 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asap은 많은 두문자어와 마찬가지로 군사적인 기원을 두고 있는데, 바로 6.25 전쟁입니다. Annis G. Thompson이라는 대위가 6.25 전쟁을 설명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말하면 긴박한 공수 낙하 상황을 설명하면서 사용한 이 asap은 이후, 사전에 등재될 정도로 널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asap의 발음은 [에이샢]과 비슷하게 합니다. asap의 뜻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겠습니다.

 

asap /éisæp/ 가능한 한 빨리 (= as soon as possible)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가능한 빨리"라는 말은 우리말 규범상 어색한 표현으로 간주합니다. '가능한' 뒤에 조건의 뜻을 나타내는 ''을 써서 '가능한 한 빨리'로 표현하는 것이 바른 표현입니다.

반응형

'수능 영단어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 뜻, 접속사 as 용법  (1) 2021.07.26
나토 - NATO 음성 문자  (0) 2021.07.24
매미 영어로 - cicada 발음은?  (0) 2021.07.22
will 뜻  (2) 2021.07.20
out, in 뜻 - 의미 차이 및 구별법  (1) 2021.07.1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