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아주 간단한 영어 단어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우 쉽습니다.

 

 

in과 out입니다.

 

이 두 단어는 초등 권장 어휘라는 것을 알지 못해도 너무나 흔하게 쓰는 말이므로 그렇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뜻은 굳이 언급을 안 해도 될 듯하지만, 간략하게 in은 '~안에', out은 '~밖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 애 서 '안'이라는 의미와 '밖'이라는 의미는 의미상 다음과 같은 뜻과 연관성이 깊습니다.

 

안: 오다, 속, 담다, 품다, 넣다, 먹다, 싸다, 접다,, 두르다, 가두다, ~중, 포함하다 등등..

 

밖: 빼다, 벗다, 뽑다, 겉, 펴다, 풀다, 뱉다, 나가다, 넘다, 등등

 

위에서 제시한 의미를 자세하게 보면, 안과 밖과 연관된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안: 안으로 들어옮

밖: 안에서 나감

 

안: 영역이 축소됨.

밖: 영역이 확되됨

 

안: 한 점에 도착

밖: 한 점에서 출발

 

영어 in과 out을 설명하는 데, 우리말을 이렇게 설명하는 이유는 영어와 우리말에는 비슷한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의미와 연결된 연관성은 영어도 우리와 비슷합니다. 위의 연관된 의미에서 '안'을 영어로 in, '밖'을 영어로 out이라고 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제, hand in이라는 영어 구동사(이어 동사)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hand in의 대표적인 의미는 '제출하다'입니다.

 

hand가 '건네주다'는 뜻이 있으므로 in과 결합했으니, hand in은 '제출하다'라는 뜻이 아닌, "받다'라고 해야 우리는 더 타당해 보입니다.

 

그런데, hand in은 우리의 인식과는 전혀 다른 in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먼저 언급한 in과 out의 개념이 무너지는 순간이네요.

 

여기에 우리말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인식과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인식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대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hand in을 우리가 '~안에 건네주다"라고 한다면 '받다'라는 의미로 인식할 수 있지만, 서류를 제출할 때 그것을 받은 사람이 중심으로 생각하여, "안: 한 점에 도착" 한다는 개념으로 보면 '제출하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hand in은 영어 화자 입장에서는 서류를 받는 입장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고, 우리말 '제출하다'는 '나가는 것'은 대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즉, 영어와 우리말에는 이러한 인식 차이가 있기에 어려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비슷한 인식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어떤 구동사, 이어 동사, 숙어 등을 외우거나 학습할 때,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라 대표적인 의미를 학습한 후,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는 '내"가 아닌 '객체'나 "타인"의 입장에서 의미를 파악하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hand in: 제출하다

turn in: 제출하다

 

find out이라는 의미는 눈에 보이게 밖으로 드러나게 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발견하다'는 뜻으로 비교적 쉽게 유추할 수 있을 듯합니다.

 

figure out은 '이해하다'는 뜻이 있는 말인데,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밖으로 껴낼 수 있다고 보시면 이 뜻도 쉽게 유추할 수 있겠습니다.

 

in과 out이 결합한 여러 가지 이어 동사, 구동사, 숙어 등은 이와 같이 두 어휘의 연관된 뜻을 기본으로 우리말과 전혀 다른 뜻이 되는 어구는 반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어휘를 익히는 데 도움일 되겠습니다.

반응형

'수능 영단어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미 영어로 - cicada 발음은?  (0) 2021.07.22
will 뜻  (2) 2021.07.20
get back 뜻  (1) 2021.07.13
초복, 중복, 말복 영어로  (1) 2021.07.11
영어단어 암기법 - 수능 영단어를 외우는 7가지 방법  (1) 2021.07.1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