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will 뜻

2021. 7. 20. 19:43
반응형

한 문장 안에서 본동사와 연결되어 그 동사를 도와주는 동사를 '보조 동사' 또는 '조동사'라고 합니다. 우리말에서도 보조 동사나 조동사가 존재하는데, 영어에도 몇 개의 조동사가 있습니다.

 

우리말에서는 '먹어 보다'를 예로 들면, '본동사(먹다) + (보)조동사(보다)'처럼 조동사가 본동사 뒤에 위치하지만, 영어에서는 조동사가 본동사 앞에 위치하며, 인칭이나 수에 따라 어형이 변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조동사 다음에 오는 본동사도 “원형”을 그대로 써 줍니다. 따라서 다른 본동사에 비해 덜 복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어에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조동사와 다른 뜻으로 쓰이는 will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동사 will은 비교적 쉬운 어휘입니다. 교육 과정상에서는 초등 권장 어휘이죠.

 

영어 사전에서 will을 찾아보면 왜 초등 권장 어휘로 사용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뜻이 사전에서 작은 글씨로 한 페이지를 보통 넘겨서 설명되어 있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자주 쓰이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하지만, 그 뜻을 자세히 보면 하나의 의미에서 확산 및 축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건 우리말과 비슷합니다.

 

will의 첫 번째 뜻을 보면, '미래'를 나타내는 의미로 '~할 것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의미로 우리말 한 문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내일 학교 갈 거예요.

 

아주 간단한 문장이지만, 이 문장에는 다가오는 미래에 '~을 할 것이다'는 단순한 뜻이 있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제가 꼭 학교에 갈 것이라는 '의지'가 담겨 있을 수 있습니다.

 

제 딸은 내일 영화 보러 갈 거예요.

 

위 문장은 단순 미래일 수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저의 추측'일 수도 있습니다.

 

위 두 문장을 영어로 옮겨도 우리말 뜻과 똑같은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I will go to school tomorrow.

My daughter will go to the movies tomorrow.

 

아래 문장에서 will은 약간 다릅니다. 아래 문장을 '~할 것이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Oil will float on water.

기름은 물에 뜰 거야.

 

위 영어 문장이나 우리말이나 똑같이 미래를 나타내는 말로 해석했지만, 선생님이 학교에서 학생의 질문에 위 대답을 했다면, '~할 것이다'라는 말에는 기름이라는 '습성, 경향, 성질'의 의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ill의 의미가 하나 더 나올 수 있겠네요. 위에서 언급한 조동사 will의 뜻 4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순미래
2. 의지
3. 추측
4. 경향, 습성, 성질

 

will은 어원적 의미가 '바라다, 원하다'입니다.

 

미래에 '~할 것이다'는 말에는 '바라다, 원하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ill이 조동사가 아닌 명사로 사용될 때는 '소망'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어떤 일이 미래에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이루려는 굳은 의지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will은 '(굳은) 의지'라는 뜻도 있습니다. 조동사 2번째 의미와 일맥상통합니다.

 

will은 또한 한 사람이 삶 이후에 남겨진 사람들이 했으면 하는 '소망'을 일컫는 말로도 사용되어 '유언(장)'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will이 명사로 쓰이면 다음과 같은 뜻이 되겠네요.

 

will: 의지, 소망, 굳은 결의, 유언(유언장)

 

하나의 영어단어는 명사뿐만 아니라 동사로도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명사의 뜻을 동사로 만들면 will의 또 다른 의미가 나옵니다.

 

will: ~을 바라다, 소망하다, 결심하다, 유언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뜻 말고도 사람 이름으로도 Will은 사용됩니다. 사람 이름으로 쓰이는 Will(윌)은 보통 남자 이름으로 쓰이며, William의 애칭입니다.

 

이제 이러한 will의 뜻을 익혔기에 다음 문장을 심심풀이로 해석해 보세요.

 

 

해석은 자유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위 문장의 의미는 댓글로 달았으니 생각하신 의미와 함께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수능 영단어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ap 뜻, 발음, 유래  (0) 2021.07.23
매미 영어로 - cicada 발음은?  (0) 2021.07.22
out, in 뜻 - 의미 차이 및 구별법  (1) 2021.07.17
get back 뜻  (1) 2021.07.13
초복, 중복, 말복 영어로  (1) 2021.07.1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