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 글은 테스트입니다.

 

제가 3년 전부터 블로그로 영어 단어 관련 글을 쓰면서, 언젠가 언급한 것이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3천 개의 기본 어휘를 모두 이용해서 한 편의 소설이나 글을 쓴다면, 수능 영어에서 90% 이상이 좀 더 쉽게 접근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그러한 글을 꼭 써야겠다고 다짐했지만, 그것은 아마도 제가 은퇴한 후,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나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뜻밖의  사건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며칠 전에 쓴 글 중에서 chat gpt에 관한 글이었죠. 작년 12월 초에 이 시기한 것을 접하고 나서는 여러 가지 질문을 던져보고,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 이젠 이 문명의 이기를 이용해서 한 번쯤은 시도해 봐야겠다고 생각하여 이 글을 첫 번째로 "수능 영어 단어 학습"이라는 주제로 이어서 써 볼까 합니다.

 

이후 수능 관련 단어에 관한 글은 특별한 언급이 없이 5개의 단어가 들어간 글은 영어 문장의 경우, chatgpt를 이용한 것임을 밝혀 둡니다. 영어 단어 5개 선정은 2020학년도 수능부터 2023학년도 수능까지의 어휘와 이 기간 동안 모의고사 영어에서 나온 단어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3천 개의 기본 어휘 중에서 이 기간에 한 번이라도 나온 영어 단어는 약 2,500여 개가 되는데, 먼저 이것을 나름대로의 빈도순 등의 기준으로 5개를 뽑아서 chatgpt가 써준 영어 글을 이용해서 영어 단어를 학습하는 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단어 파일은 다음 엑셀 파일을 참고하세요.

 

2020-2023수능영단어.xlsx
0.93MB

 

어떤 영어 단어 5개로 만들어준 글은 꽤 그럴듯하게 작성해 주지만, 오늘 첫 시간에 선정한 영어 글은 개인적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것을 감안하고 보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영어 단어를 학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글을 이용한 단어 학습이 효과가 좋다고 생각하기에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좋은 방법은 스스로가 깨닫기를 바라며, 이 글이 그 깨달음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오늘의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boost: 불리다, 증가하다; 부양, 향상
adequate: 적절한, 충분한
dedicate: 헌신하다, 바치다
tender: 상량한, 부드러운
involve: 관련하다, 연루되다, 참여시키다

 

각각의 단어와 뜻을 10번 정도 큰 소리로 따라 읽어 보세요.

 

이제 위의 내용을 가리고 다음 문장을 해석해 보세요.

 

Boost your happiness with adequate play.

Dedicate time to make new friends every day.

Show tender care to all creatures big and small.

Involve in adventures, big and tall.

 

처음 제시한 5개 이외의 단어가 있나요? 아래의 단어도 교육과정 어휘이며, 추가로 그 뜻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appiness: 행복

friend: 친구

care: 돌봄, 간호, 근심; 돌보다, 걱정하다

creature: 생명체, 생물

adventure: 모험

 

 

이제 위 4개의 문장을 해석해 보세요. 참고로 위 문장은 play, day, small, tall로 각각 끝나는 데, 영어 시처럼 각운을 잘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 글의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절한 놀이로 행복을 높이세요.

매일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시간을 바치세요.

크고 작은 모든 생물들에게 상량한 보살핌을 보여 주세요.

크고 큰 모험에 참여하세요.

 

 

위 짧은 문장도 읽고 나서, 떠오르는 주제는 무엇으로 생각했나요. 하나의 짧은 글을 읽고, 그 글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지라는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 어떤 글에 관한 독해의 기본입니다. 여러분은 어떠한 주제가 떠올랐나요?

 

마지막으로 이 글의 주제는 글을 읽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이 포스팅의 제목으로 쓴 "즐거운 삶"이 주제의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단어를 학습하는 하나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5개의 단어 뜻을 10번 정도 영어와 뜻을 큰 소리로 읽습니다.

2. 문장을 우리말로 해석합니다.

3. 해석한 우리말을 참고하여, 영어 문장을 10번 정도 큰 소리로 읽습니다.

4. 영어 글의 주제를 생각하여 정리해 봅니다.

 

https://youtu.be/CDLbkI6ruig

 

오늘 글은 처음에 밝힌 것처럼 테스트입니다. 오늘의 뜻과 글은 복습을 위해 다음 글에 계속 이어서 작성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