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의 영어 어휘 학습은 "둘 다섯"의 노래 '긴 머리 소녀'로 시작합니다.



'긴 머리 소녀'는 1975년 이두진님이 작곡하고 손철님, 이두진님이 작사하였습니다. '둘다섯'의 구성원이었던 '이두진과 오영진', '이두진과 오세복'의 성을 따서 그룹 이름을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위 영상은 강지민님이 부르는 모습입니다. 

이 노래의 가사는 황순원의 소설 '소나기' 여자 주인공을 소재로 만들었고, 1970년대 학업을 포기하고 고향을 떠나 돈을 벌여야 했던, 지금은 디지털 단지의 빌딩 숲에 된, 과거 구로 공단의 어린 누이를 생각하며 만든 노래라고 합니다.

사진 출처: By Martyn B, CC BY-SA 2.0, Link


이 노래를 듣다가 개울 건너에 사는 긴 머리 누나가 아기를 업고, 조심스럽게 징검다리를 건너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오늘의 어휘를 선정하였습니다.

조심조심은 '잘못이나 실수가 없도록 말이나 행동에 매우 신경을 쓰는 모습 나타내는 말'입니다.

'나는 아기가 깨지 않도록 조심조심 걸었다.'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말이지요.

영어에서 '조심조심'과 비슷한 어휘로 creep가 있습니다.

영어 어휘 creep는 부사가 아니라 동사로 보통 사용됩니다.

creep는 고대 영어 creopan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는데, 파충류나 곤충 등이 '살금살금 걷는다'는 뜻을 지닌 어휘였습니다.

creep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0번,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0번 나온 진로선택 및 전문교과 I 권장 어휘입니다.

creep는 위에서 밝힌 것처럼 언급한 기간에 출제된 적이 없는 어휘이지만 교육 과정상의 어휘이므로 만약을 위해서 기억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reep: 살금살금 걷다, 기어가다, 서행하다; 서행, 몰래 다가가기

creep와 철자가 비슷한 어휘로 creek가 있습니다.

위 노래에서 언급된 '개울'에 해당하는 영어 어휘입니다.

creek는 '해안선은 좁은 입구'를 의미하는 말에서 유래를 찾기도 합니다. 

creek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4번,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0번 나온 진로선택 및 전문교과 I 권장 어휘입니다.

creek는 그래도 creep와는 다르게 수능에서 4번 나온 어휘입니다. 조금 빈도가 낮아서 지나칠 수 있을 듯한데, 이 두 어휘는 철자가 비슷하므로 같이 학습하면 기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reek: 개울, 시내, 작은 만
*be up the creek: 곤경에 빠지다

오늘의 어휘의 뜻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creep: 살금살금 걷다, 기어가다, 서행하다; 서행, 몰래 다가가기

creek: 개울, 시내, 작은 만
*be up the creek: 곤경에 빠지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