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우리는 세계를 표현할 때 "5대양 6대주(또는 5대양 6대륙)"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세계의 넓은 바다를 5개로 구분하고 큰 육지를 6개로 구별하여 부르는 이름이죠.


5대양은 보통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남극해, 북극해"를 말하며, 6대주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남아메리카, 북아메리카로 일컫습니다.


2015년 영어과 교육과정의 어휘를 보면 기본 어휘 목록에 5대양 6대주를 나타내는 말이 없습니다. 보통 이러한 어휘들이 어휘 목록에 없는 이유는 인명, 지명, 국가명 등의 고유 명사는 새로운 어휘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쉽게 납득이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대서양(the Atlantic Ocean)의 표현을 교육 과정상에 있는 어휘로 나타내는 말로 선정을 했습니다.


제목에 쓴 것처럼 across the pond에서 pond가 바로 the Atlantic Ocean(대서양)을 나타내는 말이 될 수 있습니다.


across와 pond는 교육 과정상의 어휘로 across는 초등 권장 어휘이며, pond는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대표적인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across: 건너서, 가로질러

pond: 연못



across the pond를 직역해 보면, "연못을 건너서, 연못을 가로질러" 정도의 의미가 됩니다.


17세기 정도에 영어 원어민이 어찌 된 영문인지 "대서양"을 pond라는 말을 농담처럼 사용했다고 합니다. 보통 pond는 "사람이 만든 작은 연못"을 의미하는 말이었는데 말이죠. 그들의 세계관에서는 그 넓은 대서양도 반어적으로 pond 정도로 느꼈기 때문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across the pond는 "대서양을 가로질러, 대서양을 건너"라는 뜻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pond와 철자 상으로 비슷한 어휘가 교육 과정상의 어휘를 한 개 소개해 봅니다.


그것은 바로 fond입니다. 이 어휘는 제가 중고등학교 때는 흔히 봤던 어휘로 숙어 be fond of를 외우고 있었던 기억이 나는 어휘입니다. 그런데 fond는 별 2개짜리 어휘입니다. 별 2개짜리 어휘란 "고등학교 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I 권장 어휘라는 뜻입니다. 그만큼 난도가 높고 비교적 사용 빈도가 높지 않은 어휘라는 것이 됩니다.


fond: 예정을 느끼는, 좋아하는

*be fond of: 좋아하다


이제 제가 이 글의 제목 "대서양을 좋아하는 연못"의 의도를 알겠는지요?


영어 어휘를 학습하는 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글이나 예문을 통해서 외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고 있지만, 별로 재미도 없는 글에서 그래도 작은 도움을 찾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의 학습 어휘 뜻을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across: 건너서, 가로질러

pond: 연못

*across the pond: 대서양을 가로질러, 대서양을 건너


fond: 예정을 느끼는, 좋아하는

*be fond of: 좋아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