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인상이 오만하다는 편견 때문에 한 남자의 구혼을 거절한 여자를 주인공인 소설이 있습니다. 19세기 초 영국의 소설가 제인 오스틴이 쓴 "오만과 편견 (Pride and Prejudice)"입니다.

 

그림 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스

 

오늘의 수능 영어 학습 어휘는 이 제목에서 가져온 pride와 prejudice입니다. 

 

18세기 후반 영국의 결혼 문화를 알 수 있는 이 소설을 지금까지 많은 독자가 읽고, 심지어는 영화까지 만들어져 상영된 것을 보면, 이는 시대를 넘는 이 소설의 힘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 힘의 하나는 예나 지금이나 사람을 겉보기로만 판단하면 안 된다는 주제 의식과 그것을 깨달은 과정이 시대를 초월하여 많은 사람에게 공감을 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오늘의 어휘로 처음 선정한 것은 prejudice(편견)와 privilege(특권)이었는데, 어휘의 난도가 별 2개라서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소설의 제목을 가져왔습니다. 

 

pride는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이지만, 모 회사 자동차 브랜드 이름이기도 하고, 우리 일상에서도 흔히 사용하는 말이라서 그 뜻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pride: 자만심, 오만, 자존심

 

prejudice는 "미리, 앞에"의 pre와 "판단"의 judice가 합쳐진 어휘로 어원을 그대도 적용해 보면 "미리 또는 앞에 하는 판단"이라는 뜻이 됩니다. 즉 "편견"이 되는 것이지요.

 

privilege는 privi(개인의)와 lege(법률)를 어원으로 하는 어휘이며, "한 개인에게 유리한 법률"의 뜻으로 발전하여 지금의 뜻이 됩니다.

 

우리나라 말 "특권"도 어떤 신분이나 지위, 자격이 있는 사람만이 가지는 특별한 권리"를 의미하는데 영어 어휘의 privilege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요즘 정치 권력의 특권, 사회적 갑질, 작은 편견에서 시작한 것 같은 게시판 내용에 관해 보면서 생각난 어휘의 뜻을 정리하면서 짧은 글을 마칩니다.  

 

prejudice: 편견, 침해

privilege: 특권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