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는 20세기 초 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이 고안한 성격 이론을 바탕으로 캐서린 쿡 브릭스(Katherine C. Briggs)와 그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Isabel B. Myers)가 개발한 성격 유형 검사 도구입니다.


인간의 지능, 인간의 행동, 인간의 성향에 따라 4가지 선호 경향을 분류한 후, 1. 내향성과 외향성, 2, 감각과 직관, 3. 사고와 감정, 4. 판단과 인식으로 개인적인 성격을 구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을 구분하면 총 16가지 성격 유형이 나오는데, 각각의 성향을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 Douglas Brown의  PLLT 참고함.)


1. 내향성과 외향성:  Introversion (I) vs. Extroversion (E)  - 자긍심과 자아정체성에 관해 가지는 태도

   (1) Introversion 항목: 텃세, 집중, 내적 형식, 깊이, 집약적, 관계의 제한성, 에너지 보존, 내적 반응에 관심


   (2) Extroversion: 항목: 사교성, 상호 소통, 외적 형식, 폭넓음, 포괄적, 관계의 다양성, 에너지 방출, 외부 사건에 관심, 


2. 감각과 직관: Sensing (S) vs. Intuition (N) - 세계를 지각하고 받아들이는 방식

    (1) Sensing 항목: 경험, 과거, 현실적, 노력, 실제성, 철저함, 유용성, 사실, 실현 가능성, 합리적인


    (2) Intuition 항목: 예감, 미래, 추측, 영감, 가능성, 공상, 환상, 허구, 기발한 재주, 상상력


3. 사고와 감정: Thinking (T) vs. Feeling (F) - 결론에 도달하는 방식과 실재를 기억하는 방식

   (1) Thinking 항목: 객관적, 원칙, 정책, 법, 규범, 확고부동, 냉담함, 정의, 범주화, 기준, 비평, 분석, 배치


   (2) Feeling 항목: 주관적, 가치, 사회 가치, 정상 참작, 친밀감, 설득력, 개인적, 인도적인, 조화, 선과 악, 감사하는, 동정, 헌신


4. 판단과 인식: Judging (J) vs. Perceiving (P) - 외부 세계에 관해 가지는 태도

   (1) Judging 항목: 합의, 결정, 고정된, 계획 우선, 삶에 관한 책임, 폐쇄적, 의사결정, 계획적, 완결성, 결단성, 긴급성, 마감 시간, 계획의 시작


   (2) Perceiving 항목: 미정의, 데이터 수집, 유연한, 순응성, 적응성, 개방성, 보물찾기, 새로움, 잠정적인, 시간이 많은


여러 연구에 따르면 MBTI는 외국어 학습에도 시사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로렌스(Lawrence)에 따르면 외향적 성격의 학습자는 모둠학습(group work)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고 하며, 학습자는 인성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학습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성공적인 제2 언어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전략과 장점, 약점을 파악하여 장점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는 MBTI를 대학교 다닐 때, 영어 교육론 수업에 나온 위의 책을 공부하면서 검사를 받아보았습니다. 20여 년도 훨씬 이전의 이야기인데요. 그때도 무료로 받았으니 지금도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도 취업 관련된 대학 부서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한 시간 정도 검사 시간이 소요되었고 결과는 1주일이 지난 시점에 나왔던 것 같습니다. 


요즘은 간이 검사로 인터넷 등에서도 대강 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가급적 정식으로 받는 게 자신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정확성이 높으리라 생각합니다.


검사를 받은 후, 자신의 성격을 파악했다면 이를 바탕으로 제가 생각하는 성격별 효과적인 책 선정하는 법을 간략하게 언급해 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 보세요. 관심이 있는 곳에 흥미가 있고, 그것을 통해서 언어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적어봅니다.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함양을 위해서 말이죠. 이러한 책이 영어로 된 것이면 금상첨화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 제목에 영어 학습을 추가해 봅니다.


1. ISTJ: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전통과 질서를 중시하는 성격으로 알려진 ISTJ이므로 영어로 된 논설문, 과학, 수학 등의 원리나 규칙과 관련된 영어 글을 읽는다.


2. ISFJ: 용감한 수호자

   내향적이면서 대인관계에 장점을 보이며,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잘 만드는 ISFJ는 선의를 베풀고 이타주의자로 베푸는 것을 주로 했던 인물 관련 평전을 읽는다.


3. INFJ: 선의의 옹호자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인생의 목적으로 삼는 것을 인생의 목적으로 여기는 INFJ는 봉사 관련 단체 관련 글이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관련된 글을 읽는다.


4. INTJ: 전략적 사고에 뛰어나며 결단력이 뛰어난 INTJ는 경영서, 기업가 관련 글을 읽는다.


5. ISTP: 타인을 잘 도우며 그들의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을 좋아하고 시행착오와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아이디어를 탐색하기를 좋아하는  ISTP는 발명과 관련된 글을 읽는다.


6. ISFP: 호기심 많은 예술가

   탐험이나 실험 정신이 뛰어나고 즉흥적인 성향의 ISFP는 여행, 탐험 관련된 글을 읽는다.


7. INFP: 열정적인 중재자고

   최악의 상황이나 악한 사람에게도 좋은 면을 바라보며 더 나은 상황에 관심이 많이 INFP는 국가 간, 기업 간, 개인 간의 협상을 원만하고 슬기롭게 해결한 글을 읽는다.


8. INTP: 논리적 사색가

   평범함을 거부하고 독창성, 창의력이 왕성한 INTP는 발명가, 과학적 발견과 관련된 책을 읽는다.


9. ESTP: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열정과 활력이 넘치는 ESTP는 새로운 사업을 하여 원하는 바를 이룩한 사업가 관련 책을 읽는다.


10. ESFP: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스타성 기질을 타고난 ESFP는 배우, 가수, 댄서 등과 관련된 책을 읽는다.


11. ENFP:  재기 발랄한 활동가

     타인과 사회적, 정서적으로 깊은 유대 관계를 맺음으로써 행복을 느끼는 ENFP는 교육과 관련된 글을 읽는다.


12. ENTP: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논쟁하기를 좋아하고 ENTP는 정치와 관련된 글을 읽는다.


13. ESTJ: 엄격한 관리자

    게으르거나 법을 어기면 못 견뎌하는  ESTJ는 법과 관련된 글을 읽는다.


14. ESFJ: 사교적인 외교관

    사소한 일에도 성실하며 함께 일하는 것을 즐기는 ESFJ는 가족, 부모, 가정에 관한 글을 읽는다.


15. ENFJ:  정의로운 사회 운동가

    다른 이들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일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ENFJ는 사회 운동가, 시민 단체 등과 관련된 글을 읽는다.


16. ENTJ: 대담한 통솔자

    천성이 타고난 리더인 ENTJ는 리더십과 관련된 글을 읽는다.


*위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성격별로 자신에게 숨겨진 것을 파악하고, 처음엔 그것과 관련된 글을 읽으면 학습의 동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 같아 소개해 봅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격을 통해서 배워야 할 것은 자신의 성격이 최고가 아니라, 타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세상은 혼자 사는 게 아니므로 궁극적으로 타인과 조화롭게 살기 위해서 타인을 이해하는 도구의 하나로 이해해 보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