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광복절은 1910년 8월 29일 일본 제국주의 일방적인 무력으로 강제병합, 병탄한 지 36년이 되어갈 무렵인 1945년 8월 15일,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경축하는 날입니다.

 

독립 유공자이신 심훈 선생께서 그렇게도 바라셨던 그 날이 바로 오늘 광복절이라고 할 것입니다.

 

출처: (시가수필) 그날이 오면, 심훈, 공유마당

 

광복절은 영어로 표현하면 National Liberation Day라고 합니다.

 

"자유"라는 어원에 그 뜻을 두고 있는 liberation은 교육 과정상에는 같은 어원의 어휘인 liberal과 liberty가 등재되어 있는데, 그 뜻을 다음과 같습니다.

 

liberal: 아끼지 않은, 관대한, 자유주의의

liberty: 폭력적인 지배로부터의 자유, 해방

 

liberation은 liberate의 명사형으로 교육 과정상에는 등재되어 있지 않지만, 광복절의 영어 표현에서 그 뜻을 유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iberate: 해방하다

liberation: 해방

 

참고로 독립을 나타내는 단어의 형용사형인 independent가 교육 과정상의 어휘로 등재되어 있는데, 부정을 나타내는 접두어 in과 "종속적인 관계에 있는"을 뜻하는 dependent가 합쳐진 어휘입니다. 이 단어의 명사형이 independence인데, 우리말로 "독립"을 의미하죠. 미국 독립기념일인 7월 4일을 Independence Day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독립기념이라고 합니다. Liberation Day와 그 의미가 다르다고 할 수 있죠.

 

우리나라를 영어로 소개하거나 광복절을 소개하는 여러 가지 문서 등을 보면, 대부분 광복절을 영어로 National Liberation Day of Korea 정도로 표현하고 있으니 오늘 광복절을 맞아 해당하는 영어 표현도 같이 알고 있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광복절을 영어로 표현하는 어구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광복절: the National Liberation Day (of Korea)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