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달이 지나고, 다음 달이 되면 노벨상 수상자가 결정됩니다.


이에 따라 누가 올해 노벨상을 받을 것인지에 관한 언론 보도가 가끔 눈에 들어옵니다.


아시다시피 노벨상은 알프레트 노벨(Alfred Nobel)의 유언에 따라 제정된 상입니다.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후, 사업적 성공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했던 노벨은 한 가지 잘못된 신문 기사를 보고 자신의 전 재산을 기부하여 노벨상을 제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기의 형이 죽은 것을 오인하여 노벨 자신을 "죽음의 상인(A merchant of death)"이라고 묘사한 신문 기사에 충격을 받고 위대한 유산(Great Expectations)을 남겼다는 노벨상의 유래.



오늘의 영어 어휘는 노벨상의 유래를 설명하면서 언급한 merchant와 expectations입니다.


참고로,


merchant가 들어간 유명한 문학 작품으로는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대한 유산(Great Expectations)"은 "스크루지 영감"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크리스마스 캐럴"을 쓴 영국의 소설가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의 소설 제목이기도 합니다.


이 소설을 바탕으로 동일한 제목의 영화와 드라마가 많이 제작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원작 소설처럼 영국이 아닌 미국을 배경으로 하여 1998년에 개봉된 영화 "위대한 유산: 에단 호크 주연)"을 재미있게 보고 원작 소설과 다른 새로운 감흥을 느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상기하시고 merchant와 expectation이 기억에 오래 남을 어휘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1. merchant의 유래와 뜻


merchant는 "거래하다, 무역하다, 상품"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고대 프랑스어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뜻이 현재의 merchant의 대표적인 의미가 되었다는 것은 새삼스러워 보이지 않습니다.


merchant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1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한 번도 나오지 않은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merchant의 뜻을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하겠습니다.


merchant: 상인, 무역상, 놈, 녀석

*merchant of death: 죽음의 상인, 무기 중개업자


2. expectation의 유래와 뜻


expectation은 동사 expect의 명사입니다.


따라서 expectation은 expect의 유래를 찾으면 동일한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 됩니다.


expect는 "밖을, 밖에, 철저하게"를 의미하는 ex와 "보다"를 의미하는 (s)pect가 결합한 어휘입니다.


"밖을 본다"는 것은 "누군가가 오기를 기대하다, 고대하다"를 의미한 것으로 이러한 뜻이 오늘날 expect의 기본 개념이 되었습니다.


expect는 merchant와 같은 기간에 수능에서 31번, 9급 공무원 시험에서 20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expect: 기대하다, 예상하다, 임신 중이다

expectation: 기대, 예상, 유산, 가능성

*great expectations: 막대한 유산, 위대한 유산


3. 올해 노벨상은 누가 수상할까요?



생리의학상, 물리학상, 화학상, 문학상, 평화상, 경제학상!


관심이 있고, 관련 지식이 있다면 올해의 노벨상 수상자를 예상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노벨 문학상을 받았으면 하는 미국  소설가가 있습니다.


이 소설가를 안지 꽤 오래되었는데, 해마다 노벨 문학상 후보자로 선정이 되었지만 아직 수상하지 못한 "토머스 핀천"이라는 작가인데요.


제가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먼저 쓸 뻔한 포스팅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영원한 노벨 문학상 후보자 - 토머스 핀천(Thomas Pynchon), 엔트로피(Entropy)


4.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merchant: 상인, 무역상, 놈, 녀석

*merchant of death: 무기 중개업자


expect: 기대하다, 예상하다, 임신 중이다

expectation: 기대, 예상, 유산, 가능성

*great expectations: 막대한 유산, 위대한 유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