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실제 자료(Authentic Materials)에 사용된 어휘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인공지능"에 사용된 artificial과 "실제 자료"에 사용된 authentic은 같이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artificial:


authentic:


1. artificial의 유래와 뜻


artificial은 "책략"을 뜻하는 artifice와 "~의"를 의미하는 al(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이 합쳐진 어휘입니다. "책략"이라는 말은 "어떤 일을 꾸미고 이루어 나가는 약삭빠른 방법"이므로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의 손을 탔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또한 artificial을 잘 보시면, 우리가 흔히, "예술, 미술"이라고 알고 있는 art가 보입니다. 여기에 "만들다, 제작하다"라는 접미사가 합쳐진 어휘로 보기도 하는데, 예술(품)은 사람 손으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artificial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겠습니다.


artificial은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2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1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이고,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artificial: 인공의, 인조의, 모조의, 인위적인, 자연스럽지 않은



2. authentic의 유래와 뜻


authentic은 "자기 자신은"을 의미하는 auto와 "행위자"를 의미하는 어미가 합쳐져서 "자기 자신의 권위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을 뜻했는데, 이 의미가 나중에 "원래의, 진짜의, 권위 있는"으로 변하게 됩니다.


authentic은 수능과 9급 공무원 시험에서 artificial과 동일한 기간에 각각 2번씩 나온 고등 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어휘로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authentic: 믿을 만한, 진정한, 진짜의, 실제의



3.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은 사전적 의미로 인간의 지능을 가지는 학습, 추리, 적응, 논증 따위의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인공지능을 영어로 표현할 때, 위에서 언급한 artificial을 사용합니다.  


바로 Artificial Intelligence(AI)입니다.


보통은 인공지능을 AI(에이아이)로 축약해서 많이 사용하는데, A는 바로 artificial의 약자가 되겠습니다.



4. 실제 자료(Authentic Materials)


210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문서를 잠시 언급하겠습니다.


이 문서는 영어 교육의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 교수 및 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를 자세히 보시면 "실제"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어 있습니다.


2015년 이전에는 "실제"를 영어 어휘인 authentic과 함께 제시했는데 2015 교육과정에서는 영어는 빠져 있네요.


영어를 가르치거나 배울 때는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자료, 즉 방송, 신문, 잡지, 유튜브, 블러그, 소설, 영화, 드라마, 노래, 포스터 등등의 자료를 이용하라는 의미입니다.


영어를 배울 때 기계처럼 영어 표현을 외우는 것을 지양하고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자료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바로  실제 자료(Authentic Materials)가 되겠습니다.



5. artificial과 authentic


이 어휘는 사실 약간 난도가 있는 낱말입니다. 특히 artificial보다는 authentic은 교육 과정상에도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보다 한 단계 높은 어휘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두 어휘를 오늘의 학습 단어로 선정한 이유는 두 개를 같이 학습하는 게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을 거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두 어휘의 유래와 뜻과 함께 한 가지 더 자주 쓰이는 예시를 제시합니다.


인조 가죽과 천연 가죽을 영어로 표현할 때, 바로 artificial과 authentic을 사용합니다.


artificial leather: 인조 가죽

authentic leather: 진짜 가죽, 천연 가죽



6.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다음 영어를 다시 한번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artificial: 인공의, 인조의, 모조의, 인위적인, 자연스럽지 않은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authentic: 믿을 만한, 진정한, 진짜의, 실제의

Authentic Materials: 실제 자료


artificial leather: 인조 가죽

authentic leather: 진짜 가죽, 천연 가죽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