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비교적 쉬워서 중학생 저학년 또는 초등학생들도 알 수 있을 듯한 어휘입니다.


The word "scientist" first appeared in 1833. ("scientist"는 1833년에 처음 세상에 나온 어휘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우연히 위의 영어 문장을 보게 되었는데요.


이 문장을 처음 본 순간 저는 이 내용이 잘못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1833년 이전에 scientist가 없었다는 것은 만유인력 법칙을 발견한 뉴턴(1642~1727)과 과학자로 알고 있었던 이전의 많은 사람이 scientist가 아니라는 말이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관련 내용을 더 찾아보니 제가 몰랐던 사실이 있더군요.


scientist(과학자)는 1883년에 윌리엄 휴웰(William Whewell)이라는 사람이 당시 수학과 천문학을 연구하던 메리 서머빌(Mary Somervelle)을 묘사하기 위해서 처음 사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최초의 scientist는 여성이 되는 것이지요.


그럼 1833년 이전에 우리가 과학자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무엇이라고 했을까요?


바로 그것은 소크라테스와 같은 philosopher(철학자)입니다.



philosopher는 철학이 발달하여 많은 철학자를 배출한 그리스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그리스어에서 "사랑하다"를 뜻하는 philos와 "지혜로운 사람"을 뜻하는 sophos가 합쳐진 것입니다. (참고로 철학은 philos와 "지혜"를 뜻하는 shopia가 합쳐진 말입니다.)


1833년 이전에는 철학자뿐만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과학자, 수학자들이 바로 philosopher였기 때문에 백과사전 등에서 인물 검색을 하면 "철학자"라는 설명이 함께 나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듯합니다.


또한 그 이후 과학자들도 어느 정도 경지에 오르면 철학자라고 하는 것을 볼 때, 이 두 어휘는 서로 다르지만, 결국엔 같은 의미가 된다는 것을 알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설명을 덧붙이자면 과학을 뜻하는 영어 어휘 science는 "분리하다, 나누다"를 뜻하는 말을 어원으로 하고 있으며 scientist가 처음 출현한 1833년 훨씬 이전에도 사용되었던 어휘입니다.


scientist와 philosopher는 교육 과정상에서 모두 기본형이 science와 philosophy로 되어 있습니다.


science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91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48번 나온 초등 권장 어휘고,


philosophy는 위와 같은 기간에 수능에서 4번, 9급 공무원 시험에서 5번 나온 중고등학교 권장 어휘입니다.


오늘의 수능 영단어를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합니다.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science: 과학, 지식

scientist: 과학자

scientific: 과학의, 과학적인


philosophy: 철학

philosopher: 철학자, 현인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