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ㄸ수학에서 집합을 배울 때, 부분집합(집합의 공통부분: 논리곱), 합집합(집합의 모든 부분: 논리합), 여집합(부정)에 관해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교집합, 합집합, 여집합의 관계를 정리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이것을  흔히 "드모르간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수능 영단어 학습에서 갑자기 수학의 집합에서 나오는 이 법칙을 언급한 이유가 궁금할 것입니다.

 

바로 오늘의 수능 영어 단어인 and와 or를 설명드리기 위해 이 법칙을 인용하고 합니다.

 

A and B.

 

이 어구는 A와 B가 아주 기초적인 어휘 and로 연결되어 비교적 쉽게 "A 그리고 B"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book and notebook은 "책과 공책"으로 쉽게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 A and B를 부정하려면 영어에서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여기에 드모르간 법칙을 적용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not (A and B) = not A or not B, 

not (A or B) = not A and not B.

 

즉 논리곱을 부정한 not (A and B)는 A와 B가 부정되고 and는 or로 바뀝니다. 또한 논리합을 부정한 not (A or B)는 A와 B가 부정되고 or는 and으로 바뀌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book and notebook을 부정하게 되면 not book or not notebook이 됩니다.

 

실제로 영어 표현에서는 or 다음에 있는 not은 중복이기 때문에 생략하고 not book or notebook만 남아서 book과 notebook을 모두 부정하는 "책도 공책도 모두 아닌"의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not only A but also B, B as well as A(A뿐만 아니라 B도) 등의 상관 접속사는 시험에 자주 나오는 표현이라 수능을 앞둔 수험생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을 내용일 것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A and B의 부정이 not A or B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숙지하시어, 혹시 모를 독해의 문법성 판단 문제나 의미 파악 문제가 나오면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I haven't got a pen or paper. 

 

위 문장은 "나는 펜도 종이도 둘 다 없다."는 의미이고 and 또는 nor가 아니라 or라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and와 or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꼭 나오는 2015 교육 과정상의 초등 권장 어휘입니다.

 

아주 쉬운 어휘이므로 어원을 설명하는 것과 지금까지 수능 등에서 출제된 빈도는 생략하겠습니다.

 

오늘의 수능 영단어 and와 or의 뜻을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합니다.

 

and: 그리고

*and so on: 기타 등등

*and such: 그 밖에 그러한 것

*and that goes: 그것으로 끝

*and with reason: 그럴 법하다

 

or: 또는, 그렇지 않으면

*or so: ~쯤, ~정도

 

* not A or B: A도 B도 모두 아닌

He wasn't angry or upset. (그는 화를 내지도 속상해하지도 않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