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작은 사슴의 섬,


이청준 소설 "당신들의 천국",


한하운 시인의 "보리피리",


녹동고등학교 학생들이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한 마리안느 마가렛,


한센병.


위에 쓴 내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곳을 아시는지요?


이곳은 남도 동쪽 끝자락, 고흥군에 위치한 아주 작은 사슴의 섬, 소록도입니다.


소록도와 거금도 사이의 그리 넓지 않은 바다가 있습니다.


임진왜란(정유재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 수군과 명나라 수군이 처음으로 연합하여 일본군을 무찌른 "잊힌 전투"가 이곳에서 있었습니다. (흔히 6.25 전쟁을 "잊혀진 전쟁"이라고 하는데, "잊힌 전쟁"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바로 "절이도 해전"이 그것입니다.


이 전투에 관해 기록된 선조실록과 선조수정실록을 보면 조선 수군은 왜선 50여 척을 침몰시킨 전과를 올렸는데 이는 한산도 해전(59척)보다는 작지만, 그에 못지않은 아주 큰 대승을 했다고 적고 있습니다.


아픔의 역사를 간직한 소록도.


이러한 역사와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지만, 이러한 전과를 올린 전투가 "잊힌 전투"가 된 다른 기록을 찾아보니 묘하게 소록도의 역사와 겹치는 것 같아 한편으로 참 씁쓸하다는 생각을 가져보았습니다.


처음으로 명나라 수군과 연합하여 싸운 전투라고는 하지만 당시 명나라 수군의 지휘관이었던 진린은 싸움을 하지 않고 관망하다가 전투에서 큰 승리를 거두자 조선 수군의 전공을 가로채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이지요.


선조 실록에는 도독 진린이 거짓 장계를 올렸다고 짧게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조선이나 명나라나 정치적 이유 때문에 의도적으로 이 전투의 자세한 실상을 누락시켰다는 근거가 될 수 있을 듯합니다.


, 전투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지만, 전공을 가로챈 명나라의 지휘관을 문책함으로서 발생할 부정적 영향을 고려하여 이 해전이 "잊힌 전투"가 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지요.


참고: 선조실록 105권, 선조 31년 10월 4일 병진 5번째 기사, 비변사가 도독 진인이 거짓 장계를 올렸다고 아뢰다


소록도(왼쪽)와 거금대교


절이도 해전 승전탑 (거금도 휴게소)


오늘의 수능 영단어는 52 번째 이야기로 위의 이야기에서 가져온 "전공을 가로챈(steal one's thunder)", "잊힌 전투(forgotten battle)"입니다.


1. forgotten의 유래와 뜻


forgotten은 동사 forget(잊다)의 과거분사입니다.


forget은 "떨어진"을 의미하는 for와 "얻다"를 의미하는 get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어휘로 교육 과정상의 초등 권장 어휘입니다.


forget의 과거분사는 2가지가 있는데, forgot과 forgotten이 있습니다.


형용사로 쓰일 때는 forgot이 아닌 forgotten이 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를 종합해 보면, forgotten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forgotten: 잊힌, 잊기 쉬운


2. steal one's thunder의 유래와 뜻


steal은 '무엇을 훔치다'는 뜻이고,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야구에서 도루할 때, 스틸이라고 하는데, 투수 몰래 1루에서 2루로 가는 것을 훔치다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쉽게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듯합니다.


thunder는 북유럽 신화에서 유래한 큰 망치를 들고 있는 전쟁의 신, 토르(Thor)에서 유래한 것으로 "천둥"을 의미합니다. 토르(Thor)는 영화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므로 쉽게 연상이 될 것입니다.


steal one's thunder를 직역하면 "천둥을 훔치다"인데, 이 말이 어떻게 "업적, 전공, 전과 등을 훔치다"는 뜻이 되었을까요?


17세기쯤에 영국의 한 극작가가 연극에서 쓰려고 천둥소리를 내는 장치를 만들어서 사용했는데, 다른 경쟁자가 이와 비슷한 것을 만들어서 쓰자 화가 난 그 극작가가 상대방에서 사용한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They steal my thunder." (그들이 내 천둥소리를 훔쳤어요.)


여기에서 유래한 steal one's thunder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al one's thunder: (아이디어, 발명, 업적, 전공 등을) 훔치다, 빼앗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