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수능 영단어 학습 55 번째 이야기입니다.

 

다음 영어를 큰 소리로 말하고, 그 뜻을 우리말로 써 보세요.

 

innovate:

bill:

 

1. innovate의 유래와 뜻

 

innovate는 ‘안에, 안으로’를 뜻하는 in과 ‘새로운’을 뜻하는 novate가 합쳐진 어휘입니다.

즉 안에서 새롭게 된다는 것은 ‘새롭게 변하다, 새롭게 바뀌다’의 뜻으로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가 확장되어 innovate는 ‘혁신하다, 쇄신하다’의 뜻으로 되었습니다.

 

innovate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8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4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innovate: 혁신하다, 쇄신하다

*innovation: 혁신, 쇄신

 

 

2. bill의 유래와 뜻

 

bill은 ‘도장, 목록, 문서’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를 했습니다.

 

bill은 흔히 현재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데 그 뜻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bill: 계산서, 청구서, 지폐, 법안, 광고 전단, (새의) 부리

 

bill은 innovate와 같은 기간에 수능에서 1번, 9급 공무원 시험에서 4번 나온 초등 권장 어휘입니다.

 

 

3. 독수리의 혁신

 

독수리는 흔히 우리나라 철원 지방에 오는 겨울 철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술적으로 독수리를 구분하는 명확한 명칭이 있기는 하지만 이 글에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독수리라는 표현을 사용하겠습니다.

 

오래전, 아닌 현재도 많은 기업이 ‘혁신’을 말합니다.

 

그러면서 예시로 드는 동물이 바로 ‘독수리’이죠.

 

독수리는 보통 6~70년 정도 수명을 가진 새인데, 40년 정도 되었을 때, 나머지의 남은 삶을 위해서, 또는 새롭게 태어나기 위해서 자신의 ‘부리’와 ‘발톱’을 바위에 부딪혀 새롭게 자라게 한다고 하는 우화가 있습니다.

 

물론 생물학적으로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혁신”은 한자어인데 ‘가죽’을 의미하는 ‘혁’과 ‘새롭게 하다’는 ‘신’자가 합쳐진 말로,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위의 독수리 우화와 어울리는 듯합니다.

 

아래 영상은 안데스 산맥에 사는 독수리의 일종인 콘도르에 관해 노래한 것으로 오늘의 수능 영단어와 연관이 있어 제시합니다.

 

https://youtu.be/1PKzDvqxAiE

 

4. 오늘의 수능 영단어 정리

 

오늘의 수능 영단어 innovate와 bill은 ‘독수리의 우화’에서 힌트를 얻어서 선정하였습니다.

 

innovate(혁신하다)와 bill(청구서, 부리)는 독수리의 우화와 연결 지으면 쉽게 잊히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독수리 부리는 위에서 언급한 bill이 아닌 beak이지만 beak은 교육 과정상의 어휘가 아니므로 bill(비둘기 등의 부리)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nnovate: 혁신하다, 쇄신하다

*innovation: 혁신, 쇄신

 

bill: 계산서, 청구서, 지폐, 법안, 광고 전단, (새의) 부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