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2003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는 호기심 많은 새끼 물고기 '니모'를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아빠 물고기 '말린의 이야기입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물고기는 영어로 clownfish라고 불리는 흰동가리입니다.



흰동가리의 영어 표현 clownfish는 독성을 품은 말미잘과 공생을 하는 물고기로 모습이 광대(clown)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흰동가리는 말미잘과 함께 암컷 한 마리와 여러 마리 수컷들이 사는데, 암컷이 수컷보다 더 크고 힘이 세기 때문에 가족을 돌본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암컷이 죽게 되면, 무리 중에서 가장 큰 수컷이 암컷으로 변하는 특성을 지닌 특이한 물고기입니다.


이 흰동가리의 특성 중의 하나를 다음과 같은 영어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All clownfish are born as males and has the ability to transform to female.

(모든 흰동가리는 수컷으로 태어나서 암컷으로 바뀌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오늘의 수능 영단어는 위의 문장에서 가져온 transform, male, female입니다.



1. transform의 유래와 뜻


 transform은 '넘어서, 횡단하여, 다른 쪽으로, 다른 상태로'를 의미하는 trans와 '형성하다' 뜻을 가진 form이 합쳐진 어휘입니다.


'다른 형태'로 '형성'되었으므로 '바꾸다, 변신하다' 뜻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transform은 과거 10년간 수능에서만 1번 나온 2015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이 어휘가 사용된 다른 예를 살펴보면, 영화 트랜스포머(Transformers)가 있습니다.


이 영화를 보면  많은 변신하는 로봇들이 나오는데, 그러한 이미지를 떠 올리면 어휘의 의미를 쉽게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transform: 변형시키다, 변태시키다, 바꾸다, 전기를 변압하다

*transformation: 변화, 변환, (곤충 등의) 변태, 변류, 변압



2. male과 female의 뜻


위 두 어휘는 서로 개념이 반대되는 어휘입니다.


따라서 함께 묶어서 익히면 도움이 되는 어휘로 생각하여,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male은 '남자, 수컷; 남자의, 수컷의'를 뜻합니다. 보통 동물을 연상시키므로 female과 더불어 우리 사람에게는 서류 등을 작성할 때 이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고 대신에 man을 씁니다. 


female은 male과 반의어 관계이므로 '여자, 암컷; 여자의, 암컷의'의 의미를 가집니다.


male과 female 모두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수능에서 각각 8번, 9번, 9급 공무원 시험에서는 male만 2번 출제되었습니다.



3. 오늘의 수능 영단어 뜻 정리


transform: 변형시키다, 변태시키다, 바꾸다, 전기를 변압하다

*transformation: 변화, 변환, (곤충 등의) 변태, 변류, 변압


male: 남자, 수컷; 남자의, 수컷의

female: 여자, 암컷; 여자의, 암컷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