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수능 영단어 학습] 57 번째 시간으로 3개의 어휘를 준비했습니다.


아래 영어를 큰 소리로 읽고, 그 뜻을 찾아 우리말로 써 보세요.


simulate:

simultaneous:

translate:



1. simulate의 유래와 뜻


simulate는 '비슷한, 닮은, 비슷한 종류의"를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비슷하게 만들다, 모방하다, 복사하다'의 뜻으로 변화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simulate는 2015 교육 과정상의 고등 진로 선택 및 전문교과 I 어휘로 과거 10년간 수능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1번 나온 어휘입니다.


simulate의 명사인 simulation은 우리가 흔히 '시뮬레이션 게임, 시뮬레이션 학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말할 때 사용하는 어휘로 이런 말과 연관시키면 쉽게 의미를 잊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뮬레이션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복잡한 문제나 사회 현상 따위를 해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실제와 비슷한 모형을 만들어 모의적으로 실험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라고 국어국립원 누리집의 우리말샘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simulate: ~인 체하다, 가장하다, 모방하다, ~모의시험을 하다

*simulation: ~인 체하기, 가장, 모방, 모의실험



2. simultaneous의 유래와 뜻


simultaneous의 철자를 잘 보면 위에서 설명한 simulate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어원을 추적해 보면 simulate와 비슷하지만, simultaneous는 의미가 다르게 변화되어 '동시에'를 뜻하는 말로 확장되었습니다. 어떤 것을 '비슷하게 만들거나 모방하는 것'은 아마도 한 가지를 '동시에' 하나 더 만드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simultaneous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5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1번 나온 교육 과정상의 고등 진로 선택 및 전문교과 I 어휘입니다.


simultaneous: 동시의, 동시에 존재하는, 동시에 일어나는



3. translate의 유래와 뜻


translate는 '맞은편으로'를 뜻하는 trans와 '이동된, 이동한'을 뜻하는 latus,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 '~하게 하다' 뜻을 가진 ate가 합쳐진 말입니다.


translate는 지난 시간에 학습했던 transform(변형시키다)의 유래에서도 설명했던 trans와 같은 어근이 사용되었다는 것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ranslate의 유래를 통해 '하나의 언어를 다른 언어로 이동하다'는 것을 적용해 본다면 우리는 '번역하다'로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translate: 번역하다, 통역하다, 해석하다, 설명하다

*translation: 번역, 통역, 바꾸어 말하기



4. 시뮬레이션과 동시 번역


영어 교육론의 방법 중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실제 생황이나 실제와 비슷한 모형을 만들어 모의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하는데, 자동차 운전 모의 주행, 비행기 모의 주행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효과가 매우 뛰어난 학습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학교 교실에서 '동시 번역'을 하는 로봇이나 물건 등이 지금보다 좀 더 발전되고 향상된다면 언젠가는 영어 학습에서도 좀 더 효과적인 학습과 교육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하여 오늘의 3개의 영어 어휘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simulate: ~인 체하다, 가장하다, 모방하다, ~모의시험을 하다

*simulation: ~인 체하기, 가장, 모방, 모의실험


simultaneous: 동시의, 동시에 존재하는, 동시에 일어나는


translate: 번역하다, 통역하다, 해석하다, 설명하다

*translation: 번역, 통역, 바꾸어 말하기


simultaneous translation:  동시번역, 동시통역


simulation과 simultaneous 해마 학습법 예: 자동차 운전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하면서 '동시에' (연필) '심을태웠으니(시믈테이너스: simultaneous)' 운전이 잘 될 턱이 있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