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의 수능 학습 어휘는 약간 딱딱한 어휘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딱딱함을 완화하기 위해 음악을 준비했습니다.

 

율리아님의 illusion입니다.

 

https://youtu.be/DEPoLTlA7ls

 

상대성 이론으로 유명한 아인슈타인은 시간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시간은 환상(=착각)이다. 그것은 상대적이다. Time is an illusion; it is relative.'라는 말을 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의 학습 어휘는 율리아님의 음악 제목, 아인슈타인이 말한 문장에 사용된 illusion과 relative입니다.

 

물리학을 배우지 않은 저에게는 위에서 언급한 문장을 이해하는 게 어려워 착시(optical illusion)로 먼저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착시(optical illusion)란 '주변의 영향을 어떤 사물을 실제로 그것과 다르게 보게 되는 시각적 착각 현상'으로 정의를 합니다. 

 

아래 그림이 어떻게 느껴지시는지요?

조금 어지러울 수 있으니, 어지럼증이 있는 분은 그림을 패스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가운데 둥근 원 부분이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어떤가요?

 

 

실제로는 없는 검은 점들이 하얀 선이 교차하는 곳에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어떤가요?

 

 

위 사진은 아마도 스마트폰으로 얼굴을 비추었을 때 어릴 때 모습을 보여 주는 기능을 표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진을 보니, '시간은 환상(=착각)이다. 그것은 상대적이다. Time is an illusion; it is relative.'라는 말이 약간은 이해가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제 오늘의 어휘 illusion과 relative를 설명하겠습니다.

 

illusion은 il(~과), ludere(놀다), sion(~것)이 합쳐진 어휘입니다.

 

'누구와 함께 노는 것'이 어떻게 현재의 의미인 '착각, 환상, 오해'의 의미가 되었는지는 쉽게 와 닿지 않습니다.

 

illusion은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7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0번 나온  고등 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I 어휘입니다.

 

이 어휘에 사람을 뜻하는 -ist를 붙이면 illusionist가 되는데 의미는 "착각에 빠진 사람, 환상에 빠진 사람" 또는 "마술사"란 뜻이 있습니다.

 

relative는 '참고가 되는, 서로 비교하는, 같은 집안의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낱말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는 어휘입니다. 

 

relative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14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13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오늘의 어휘의 뜻을 정리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illusion: 착각, 환상, 오해, 착시(=optical illusion)

*illusionist: 착각에 빠진 사람, 환상에 빠진 사람, 마술사

relative: 상대적인, 관계있는; 친척, 관계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