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의 수능 학습 어휘는 efficient(능률적인)와 effective(효과적인)의 비교입니다.


두 어휘는 철자도 비슷하고 뜻도 비슷해서 많이 헷갈리는 어휘일는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언급한 적이 있는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사에서 나온 'Practical English Usage' (Michael Swan 저) 책에서도 두 어휘를 별도 항목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 입장에서 구별이 쉽지 않기 때문일 텐데요.


'능률'과 '효과'의 뜻을 국어 국립원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능률: 일정한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의 비율.

효과: 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 보람이나 좋은 결과.


명사가 기본형이라 사전에는 위의 낱말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영어 어휘  efficient와 effective의 영어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efficient: 시간이나 에너지의 낭비 없이 잘 조직화하여 작용하는.

effective: 문제나 일 등을 잘 해결하여 좋은 결과를 얻는.


두 어휘의 뜻을 잘 살펴보면 우리말의 '능률'과 '효과'의 정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즉, 이 어휘가 헷갈리는 것은 어휘의 의미 때문이 아니라 철자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두 어휘의 뜻을 효과적(effective)으로 구별할 수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efficient는 '밖으로'를 의미하는 e, '만들다'는 뜻의 fici, '상태의'를 의미하는 ent가 합쳐진 어휘입니다. 


어떤 것을 '밖으로 만들어낸 상태'가 된다는 것이 변천하여 '이루어 낸 상태의, 완수한 상태의' 뜻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사람이라면 '유능해야 하고' 물건이라면 '사용하기 간편하고 능률적'이어야겠지요.


복잡한 계산 등을 능률적으로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것이 PC입니다.


efficient의 유래에서 '만들다'는 뜻의 fici는 위에서 언급한 PC와 우리말 발음이 비슷합니다. 


따라서 복잡한 계산을 짧은 시간 안에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PC와 연관시키면 efficient의 의미를 '능률적인'의 의미를 오래 기억할 수 있겠습니다.


efficient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6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9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efficient: 능률적인, 효율적인, 유능한, 실력 있는



effective도 어원으로 따지면 efficient와 비슷하지만, 결과에 좀 더 의미 중심이 있습니다.


겨울철에 추위를 녹일 수 있는 보조 물건으로 우리는 핫팩을 많이 가지고 다닙니다. 


핫팩은 추울 때 보온과 몸의 온기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effective) 물건입니다.


이 핫팩의 '팩'과 effective의 'fec'은 발음이 서로 비슷하므로 보온이나 따뜻하게 해 주어서 추위를 '효과적(effective)'으로 피하게 해 주는 것을 연관시킨다면 effective의 뜻도 구별이 어려울 것 같지 않습니다.


effective는 과거 10년간 수능에서 14번, 과거 20년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8번 나온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effective: 효과적인, 효과 있는, 감동적인


PC는 계산하는 데 능률적인(efficient) 기계, 핫팩은 추위를 이겨내는 효과적인(effective) 물건.


오늘의 수능 어휘 학습을 마칩니다.


*한 가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나온 3,000개 어휘의 뜻을 정리하여 가능하면 10월 31일까지 완성해 공개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은 A에서 D까지 완성한 상태이며 개수로는 900여 개가 됩니다. 오늘 남은 시간 동안 E 어휘까지 완성해서 다음 포스팅에 파일을 올리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