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영어, 아직도 영어 1형식인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대다수의 많은 영어 문법책에서 5형식을 구별하는 것이 우리의 영어 학습을 얼마나 방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아래 문장 3개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I go to school.

I go to school by bus.

I go to school by bus every morning.

 

(문장 해석)

나는 학교에 간다.

나는 버스를 타고 학교에 간다.

나는 매일 아침에 버스를 타고 학교에 간다.



대다수의 중학교 이상의 공부를 하신 분들은 위 3문장의 해석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위 문장은 모두는 1형식 문장이라고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기존 영어 문장 5형식 기준으로 보면 맞습니다.

 

여러분이 영어 문법을 가르치는 사람이고, 위의 3문장을 1형식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면 어떻게 접근하시겠습니까?

 

3문장은 모두 "주어 + 동사""I go"가 핵심이고, 뒤에 오는 부사구는 문장 성문이 아니므로, "I go"만 있어도 되는 "1형식 문장이다."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문장을 파악할 때는 "I go"만 있어도 된다는 논리를 펴면서 말이죠.

 

앞에서 말씀드린 영어 문장 5형식 중에서 1형식의 개념으로 살펴보면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I go"로만 말하고, 글을 쓸 때도 "I go."만 사용하는 경우가 얼마나 있을까요?

 

간단한 방법으로 영어사전이나 영영사전에서 "go"라는 단어를 찾아보십시오.

아마도 "I go."로 끝나는 예문이 있는 사전을 찾기 어려울 겁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전히 위 3문장은 모두 1형식 문장이고 "I go"가 핵심적 요소라고 우리는 배워왔고, 아직도 어린 학생들은 배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3문장을 어떻게 이해하는 게 좋을까요?

 

지난 시간에 언급한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에 나온 언어형식 문장을 살려보면 실마리가 있습니다. 이미 서술한 바와 같이 아래 문장은 우리가 흔히 영어 1형식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10.

The baby cried. (그 아기는 울부짖었다.)

She stayed in bed. (그녀는 (일어나지 않고) 침대에 있었다.)

 

2문장을 5형식으로 설명하면, 모두 1형식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위 문장이 모두 "1형식이다"라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을까요?

 

우리나라에서 영어 전문가인 교수, 선생님들이 모여서 제시한 위 두 문장에는 어떠한 의미가 있다고 해석해야 할까요? 물론 지금까지 알고 있는 영어 1형식 문장을 풀어 쓴 것이라고 해석해 뭐라 할 수는 없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위 2 문장 중에서 The baby cried.는 결코 쉽게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느껴집니다. 이와 같은 문장을 제시하려면, 적어도 많은 영어 화자들이 실제 생활에서 흔히 사용해야 하고, 주어와 동사로만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수많은 영어 문장 중에서 주어와 동사만으로 사용되는 대표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문장을 많이 알지 못합니다.

아래 한 문장 정도은 그나마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문장으로 보입니다.

The door opened. (문이 열렸다.)

 

두 번째 문장은 어떨까요?

She stayed in bed.는 앞에서 살펴본 I go to school.과 같은 유형의 문장입니다. 이 두 문장은 1형식 문장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in bed, to school이 있어야만 의미 있는 문장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에 이 문장은 1형식 문장이므로 She stayed.I go만 있어도 문법적으로 틀린 것이 아니고 이해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아래의 문장처럼 말이죠.

 

She live. (X)

She lives in Seoul. (O)

 

즉 우리는 1형식 문장이라고 알고 있는 것은 사실, 동사에 따라서 "주어와 동사"만 있어도 문장의 완결성이 있고, 의미가 충분히 전달되고, 일상생활에 흔히 사용되는 경우와 "주어와 동사" 다음에 "장소" 등을 나타내는 말이 꼭 나와야 의미 있는 문장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계속해서 영어과 교육과정 10번 항목에 나온 나머지 문장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