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영어에서 주어 앞에 오는 5가지 경우의 수

 

1. 문장부사

2. 전치사구

3. to부정사

4. 부사절

5. 분사구문

 

영어에서는 위의 5가지 경우가 주어 앞에 올 수 있습니다. 주어 앞에 와서 문장 전체나 다른 주절의 문장 요소(주로 동사, 형용사, 부사)를 꾸며주는 말을 보통 “부사 상당어”라는 표현을 씁니다. 예시를 든 5가지가 중복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주어 앞에 있는 말도 매우 길어질 수 있습니다.

 

1. 문장부사: however, but, never, so, also, hopefully 등

문장부사는 문장 전체를 꾸미는 부사를 의미합니다. 보통 영어에서 문장부사 다음에는 콤마(,)를 찍고 문장의 ‘주어 + 동사’가 이어집니다. 또한 문장부사는 문장 앞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치에서 올 수 있습니다.

 

However, I could not read the book.

(하지만 나는 그 책을 읽을 수가 없었다.)

 

I, however, could not read this book

(나는 하지만 그 책을 읽을 수가 없었다.)

 

 



2. 전치사구: 전치사+명사

 

전치사는 about, by, during, for, from, in, of, on, to, with 등이 있습니다. “구”라는 개념은 “절”과는 다르게 “주어와 동사”가 없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전치사구는 “전치사 + 명사”의 형태로 대부분 문장에서 부사의 역할을 합니다. 물론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많지만, 여기서는 문장의 주어 앞에 오는 경우를 설명하는 것이므로 “부사구”로 쓰인다는 전제하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During the night, the pain often wakes me up.

밤 동안에, 나는 통증 때문에 종종 잠에서 깬다.

 

위 문장에서 During은 ‘~하는 동안’이라는 의미의 전치사이며, 다음에 온 the night가 명사입니다. 보통은 전치사구와 문장의 주어(여기서는 the pain=고통) 사이에는 콤마(,)로 구분을 해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콤마(,) 다음에 나온 명사가 문장의 주어로 파악하시면 됩니다. 현대 영어에서는 콤마(,)를 잘 쓰지 않은 경향이 있으므로 구분이 되지 않을 때는 명사와 명사 사이에 콤마(,)를 추가해 주면 좀 더 의미 파악이 용이해집니다.

 

During the rainy season many people prepare an umbrella.

 

--> During the rainy season, many people prepare an umbrella.

장마철에는 많은 사람들이 우산을 미리 준비한다.

 

주어 앞에 오는

* 문장 부사와 전치사구가 동시에 주어 앞에서 쓰인 예

However, for many years, I could not read the book.

(하지만, 오랫동안 나는 그 책을 읽을 수가 없었다.) 

 


3. to부정사: to + 동사원형

주어가 될 수 있는 8가지 경우의 수를 설명하면서 to부정사는 주어로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해 드렸습니다. to부정사는 쓰임이 다양해서 주어 앞에 위치하여 문장을 수식하는 부사의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To pass the exam, my daughter studied hard on last weekend.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내 딸은 지난 주말에 열심히 공부했다.)

 

위의 문장처럼 부사의 의미로 쓰이는 to부정사 다음에는 콤마(,)가 오며, 콤마(,) 바로 다음에 주어가 나옵니다.

 

 

4. 부사절

부사절이란 “접속사” 다음에 “주어와 동사”인 형태를 가리킵니다. “접속사”의 개념은 “단어와 단어, 어구와 어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 주는 품사”로 정의됩니다. 접속사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제시한 6가지는 주로 많이 나오는 접속사를 정리한 것으로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시간을 나타내는 접속사: when, while, as, after, as soon as 등

2) 장소를 나타내는 접속사: where, wherever

3) 방법을 나타내는 접속사: as 등

4)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because, since, as, so, for 등

5) 조건을 나타내는 접속사: if 등

6) 양보와 대조를 나타내는 접속사: however, although 등

 

부사절도 부사상당어의 일종이므로 동사, 형용사, 부사를 꾸며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부사절이 문장 앞에 올 때는 보통 콤마(,)를 찍고 문장의 주어로 이어지기 때문에 콤마 다음에 나오는 것을 문장 주어로 파악하시면 됩니다.

 

When I went to a weekend farm, I was very surprised by many weeds.

(내가 주말농장에 갔을 때, 나는 많은 잡초 때문에 매우 놀랐다.)

 

 

5.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를 사용하여 4번에서 설명한 “부사절”을 언어 사용의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사구”로 간략하게 바꾼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 “분사”라는 개념이 등장합니다. 간략하게 분사란 “현재부사”와 “과거분사”로 나눌 수 있으며 “동사”를 “형용사”로 바꾼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2) 부사절에 있는 주어가 전체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단 주어가 다르면 생략하지 않습니다.)

3) 시제에 맞게 동사에 -ing을 붙입니다. (단 being + p.p., having been + p.p., being / having been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위 절차에 따라서, 4번 부사절에서 사용한 문장을 분사구문으로 바꾸면 다음과 같습니다.

 

When I went to a weekend farm, I was very surprised by many weeds.

= Going to a weekend farm, I was very surprised by many weeds.

(내가 주말농장에 갔을 때, 나는 많은 잡초 때문에 매우 놀랐다.)

 

실제로 우리는 대부분 접속사를 분사구문으로 바꾸는 연습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많은 학술적 영어나 시험에서 영어 지문을 해석하다 보면 분사구문이 나올 때가 많은데,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분사구문을 부사절로 바꾸어 의미를 파악하는 연습을 많이 할 필요가 있습니다.

 

Going to a weekend farm, I was very surprised by many weeds.

 

위 문장이 영어 지문을 나왔을 때는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꾸는 절차를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접속사의 경우는 앞뒤 문맥을 살펴야 명확한 해석이 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분사구문의 의미는 크게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1) 이유

2) 시간

3) 부대상황

4) 양보

5) 조건 등등

 

위 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추후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주어가 될 수 있는 조건에 관한 아래 포스팅도 참고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어, 주어는 무엇인가? 영어문법, 영어문장 이해 1

 

이상으로 영어 문장에서 주어 앞에 오는 부사상당어 5가지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