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영어 문장은 대부분 주어로 시작합니다.

 

주어 다음에는 동사가 나옵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고 영어 학습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영어 관련 시험을 보거나 영어 책을 읽을 때, 주어를 찾는 것이 그리 단순하지 않다는 사실도 알고 계실 겁니다. 주어를 찾으면 바로 다음에 동사가 나오므로 정확한 번역이나 해석은 되지 않더라도 문장의 대략적 의미는 파악할 수 있을 텐데 말이죠.

 

많은 영어 문법책에서 주어가 될 수 있는 조건은 명사, 대명사, 명사구, 명사절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명사, 대명사, 명사구, 명사절이라는 말에는 다양한 의미가 포함되어 있어서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영어 문법에 대한 여러 가지 세부적인 내용을 알고 있지만 실제 문장 해석에 적용할 수 없는 것은, 제 경험에 비춰보면, 나무는 볼 수 있는데, 숲을 볼 수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영어 문장에서 어떻게 하면 주어를 쉽게 찾을 수 있는지 숲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이 글을 씁니다.

 

 

 

 

영어에서 평서문 기준으로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래 8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명사

 

2. 대명사

 

3. the+형용사

 

4. 동명사

 

5. to부정사

 

6. 의문사구

 

7. 의문사절

 

8. that절

 

이렇게 정리한 것을 보면 별것이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영어의 평서문을 기준으로 볼 때 위에서 정리한 8가지 이외에는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물론 'there + be동사 + 명사 ~: 명사가 ~에 있다', 가주어 it 등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위의 제시된 8가지 중에서 to부정사, 의문사구, 의문사절, that절을 설명하다 보면 가주어 it은 자연스럽게 해당 항목에서 포함이 되므로 가주어 it은 항목에 넣지 않았습니다. 또한 'there + be동사 + 명사 ~' 구문은 명사가 주어인 경우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므로 위 항목에 별도로 구분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이제 차근차근 위의 8가지가 어떻게 문장에 적용되는지 예문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명사: 명사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눈으로 볼 수 있는 사물의 이름이나 볼 수는 없지만 관념적인 개념 등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책, 책상, 공책, 상식, 영어, 마음, 개념, 철학 등등이 명사입니다. 보통은 사물 이름이라고 알고 있어도 크게 이해하는 데 어렵지 않은 개념입니다.

 

A dog is a very smart animal.

(개는 매우 영리한 동물이다.)

 

Dogs are very smart animals. 

(개는 매우 영리한 동물이다.)

 

위 두 문장에서 주어는 바로 dog, Dogs라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주어 바로 다음에 동사 is, are도 쉽게 알 수 있겠지요.

 

영어에서 명사가 주어로 사용될 때는 명사 앞에 a, the가 오기도 하고, 명사의 복수형이 오기도 합니다. 또한 명사를 수식하는 부사, 형용사가 앞에 나올 수 있고, 이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여러 가지 문법적 요소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어가 명사라 할지라도 길어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앞뒤에서 수식하는 말이 많이 와서 아무리 주어가 길어진다고 해도, 주어는 결국 명사인 것입니다. 아래 문장에서도 dog이 문장의 주어이고 was hit가 문장의 동사로 보시면 됩니다.

 

A poor homeless dog was hit by bicycle on the street.

(불쌍한 집 잃은 개 한 마리가 도로에서 자전거에 치었다.)

 

A poor homeless dog that I had been taken care of for a while was hit by bicycle on the street.

(내가 잠시 돌봐주었던 불쌍한 집 잃은 개 한 마리가 도로에서 자전거에 치었다.)

 

첫 문장은 dog 앞에 poor homeless가 와서 dog을 수식하고 있고, 2번째 문장은 poor homeless뿐만 아니라 뒤에 있는 that I had been taken care of for a while이 dog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위 두 문장도 결국엔 주어와 동사만 남기면 A dog was hit~(개 한 마리가 ~에 치었다.)이므로 문장의 의미는 어느 정도 파악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대명사: 명사를 대신하는 말입니다.  I, you, he, she, they, this, that, it 등이 있습니다.

 

I respect my English teacher. He is very kind.

(나는 영어 선생님을 존경한다. 그는 매우 친절하다.)

 

위 첫 번째 문장에서 I와 두 번째 문장에서  He는 대명사이며 주어로 사용되었습니다.

 

3. the+형용사(복수 보통명사, 또는 추상명사) 

 

The young should respect the old.

(젊은 사람들은 노인들을 존경해야 한다.)

 

The old is dying and the new is born.

(오래된 것은 죽어가고 있고, 새로운 것이 태어나고 있다.)

 

the+형용사는 복수 보통명사나 추상명사로 사용됩니다. 위 두 문장에서 the young, the old, the new는 모두 the 다음에 형용사가 사용되어 보통 복수명사 또는 추상명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위 문장에서 young, old, new를 형용사로 설명하는 것은 사실이 아닐지 모릅니다. 해당 단어를 사전에서 찾으면 명사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는 편의상 형용사는 개념을 붙인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young, old, new는 형용사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설명을 돕고자 기존의 영어 문법책에서 주로 사용하는 개념을 차용했음을 알려드립니다. 3번 항목인 the+형용사도 결국엔 1번 항목인 명사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또한 the old는 복수 보통명사인 (=old people= 노인들)로만 알고 있는 데, the old(=오래된 것)도 문맥에 따라서 추상명사로 쓰일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형태로 동사의 개념과 명사의 개념이 동시에 있습니다. 즉 명사의 개념이 있기 때문에 1번 항목의 "명사"와 같이 주어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지요.

 

Understanding Korean is not easy.

(한국어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위 문장에서 "~을 이해하다"의 의미인 동사 understand에 -ing를 붙여서 명사의 역할을 하도록 만든 것으로 보면 됩니다. 그런데  understand는 목적어가 뒤에 오는 동사이므로 understanding 다음에 Korean이 목적어로 온 것이며, 이것이 문장의 주어로 사용된 것입니다.  

 

5. to부정사: "to+동사원형"을 to부정사라고 합니다.

 

"to+동사원형"의 형태를 잘 보시면 "동사"라는 말에 중심이 있습니다. 따라서 to부정사의 동사에는 동사의 역할이 되는  모든 조건이 온다고 볼 수 있으며, 그 동사가 명사로 쓰여 주어가 되는 것입니다.

 

To teach Chinese is very difficult.

(중국어를 가르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위 문장에서 주어는 To teach Chinese이며, 이때 주어가 to부정사인 경우는 가주어 It을 써서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It is very difficult to teach Chinese.

(중국어를 가르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러한 to부정사 주어 역할을 하는 위의 예문은 많은 문법책에서 보셨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위 문장에서 명사가 하나 보일 겁니다. 바로 Chinese죠. 1번 명사 항목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이 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말을 붙일 수가 있기 때문에 위 문장은 다음과 같이 보충 설명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문장이 길어져도 문장의 주어는 to부정사가 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To teach Chinese to kids around the world is very difficult.

(세계 여러 나라의 아이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는 것은 매우 어렵다.)

 

6. 의문사구: 의문사구는 "의문사(what, who, which 등) + to부정사" 형태입니다. to부정사는 5번 항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의문사구는 주어보다는 동사의 목적어나 보어로 일반적으로 쓰이지만 주어로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What to do is very important, but how to do is more important.

(무엇을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지만, 어떻게 할 것인지는 더 중요하다.)

 

위 문장에서는 의문사구(what/how + to부정사)가 문장의 주어로 사용되었으며 가주어 it을 사용하여 다음과 바꿀 수도 있습니다.

 

It is very important what to do, but it is more important how to do.

(무엇을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지만, 어떻게 할 것인지는 더 중요하다.)

 

7. 의문사절: 의문사+주어+동사+~

 

위의 형태를 잘 보시면 "주어"와 "동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절"이란 의미가 나옵니다. 영어에서 "절"은 "주어+동사+~"가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의문사절이 주어로 사용된 경우도 가주어  it을 써서 문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What I will do next is not important. 

=It is not important what I will do next.

(내가 다음에 할 것은 중요하지 않다.)

 

8. that절:  that + 주어 + 동사+~

 

 that절은 that 다음에 주어와 동사가 오는 형태로 마찬가지로 문장의 주어로 사용될 수 있으며, 가주어 it을 사용하며 문장을 바꿀 수 있습니다.

 

 

That I love you is true. 

= It is true that I love you.

(내가 너를 사랑하는 것은 사실이다.)

 

이상으로 주어가 될 수 있는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영어 해석이나 의미의 파악은 주어를 파악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영어 문장은 주어로 시작하기 때문이죠.

 

아래 포스팅 링크는 주어 앞에 오는 것에 관한 내용입니다.

 

영어, 주어 앞에는 무엇이 오는가? 영어문법, 영어문장 이해 2

 

위의 설명을 통해 영어를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영어 문장 중에서 주어가 아닌 것으로 문장 앞에 나오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