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아나운서, 성우, 가수 등 목소리가 생명인 직업을 가지신 분들이 목의 긴장을 풀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을 가끔 TV 등에서 보셨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간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공 공장장이다" 

 

위 문장은 문법적으로 오류가 없는 것으로, 띄어쓰기가 되어 있어도, 비슷한 발음으로 이루어진 문장이라 빠르게 읽기가 쉽지가 않을 뿐만 아니라, 의미를 파악하기도 쉽지가 않은 문장입니다. 하물며, 한글을 어느 정도 읽을 수 있는 외국인들이야 오죽할까요?

 

또한 "갸가갸가?" (=그 아이가 그 아이니?)라는 말은 어떤가요?


우리는 같거나 비슷한 철자, 단어 등을 반복 사용하여 장난스럽게 말하는 놀이를 말장난(=언어유희)한다고 합니다.


영어에서도 이와 비슷한 문장이 있습니다.  물론, 이 문장을 접하는 영어 사용 원어민도 처음에는 당황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으로 "간장공장 공장장은 ~"이나 "갸가갸가?"라는 문장을 접했을 때처럼요.

 

우리나라 중학교 수준의 어휘로 이루어졌지만, 우리나라의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갸가갸가?"와 비슷한 영어 문장을 살펴 보겠습니다.

 

1. Can-can can-can can can can can can-can.

 

위 문장은 어떻게 보이시나요?

can은 의미를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위 문장을 나름대로 의미 있는 해석을 할 수 있다면 영어 어휘뿐만 아니라, 영어 문법도 상당한 실력의 소유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잠시 생각을 가다듬고 위 문장을 해석해 보십시오. 쉽지가 않으신가요?

 

쉬운 단어 10개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는 위 문장의 해석이 어려운 첫 번째 이유는 아마도 can의 의미를 명사로는 "깡통", 조동사로는 "~을 할 수 있다" 정도로만 알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can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대부분의 조동사 "~을 할 수 있다(=be able to)"로 시작하여, 명사로 쓰일 때, 의미가 "깡통" 또는 "캔"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의미로는 "깡통을 쓰레기통에 버리다"는 뜻과 "~을 능가하다"는 뜻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의미를 안다고 해도 위 문장은 해석이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바로  can 2개가 -(하이픈)으로 연결된 can-can의 의미가 어렵기 때문이죠.

 

음악을 전공하신 분들이나, 춤을 배우신 분들, 또는 유치원, 초중고 학교에서 해당 춤으로 공연을 하셨던 분들은  직접 "캉캉 댄스"라 불리는 춤을 추었거나, "캉캉" 곡을 연주해 보았을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여성들이 추고 있는 춤이 바로 can-can dance입니다.


"캉캉댄스" 또는 "can-can"을 검색해서 영상이나 음악을 검색해 보세요. 

"캉캉댄스"도 어떤 춤인지 위 그림으로 잘  안 떠오르신다면, 음악이나 영상을 듣거나 보시면 "아~" 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시 위 문장을 한번 써 보겠습니다.

그리고 하나씩 뜻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Can-can can-can can can can can can-can.

위 문장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can-can은 바로 "캉캉댄스"입니다.

춤 경연 대회에 참여하고 있는 서로 다른 캉캉댄스 3팀이 있습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can은 조동사 "~할 수 있다" 뜻입니다.

녹색으로 표시한  can은 "~을 능가하다" 뜻입니다.

 

뜻을 모두 알았으므로 해석이 좀 더 쉽게 관계대명사 that을 사용해서 문장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Can-can [that can-can can can] can can can-can.

 

[   ] 안에 있는 [that can-can can can]은 앞에 있는 주어 Can-can을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입니다.

 

[   ] 안의 말을 잠시 빼면 Can-can can can can-can.만 남지요.

 

"첫 번째 캉캉댄스 팀은 3번째 캉캉댄스 팀을 능가할 수 있다"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   ] 안의 말을 해석해 보면, "2번째 캉캉댄스 팀이 능가할 수 있는"이 되므로, 전체적으로 해석해 보면

 

"2번째 캉캉댄스 팀이 능가할 수 있는 첫 번째 캉캉댄스 팀은 3번째 캉캉댄스 팀을 능가할 수 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