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말장난(말짓기놀이, 언어유희)의 사전적 의미는 말이나 글자를 이용해서 하는 놀이를 말하는 데, 우리나라 말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언어에 이와 비슷한 놀이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영어에서는 어떤 말장난이 있는지 알아보는 2번째 시간입니다.

 

1.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위의 문장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경찰관이라고 알고 있는 police8개나 있습니다.


 

police의 다른 의미는 무엇이 있을까요?

 

police는 폴란드에 있는 도시 이름이기도 하답니다. 또한 동사로는 치안을 유지하다, 감시하다의 의미기 있습니다.

 

의미가 좀 더 잘 보이도록 의미가 같은 것을 같은 색으로 다시 표시해 보겠습니다.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이렇게 하면 의미 파악이 좀 더 쉬워지나요? 아직도 잘 모르시겠다고요?

우리말 갸가갸가?”를 생각해 봅시다. 이는 갸가 갸가?”로 띄어쓰기하면 좀 더 의미파악이 쉽게 됩니다. 그 아이가 그 아이니?” 뜻이 됩니다.

 

위 문장을 다시 쓰고, 순서대로 우리말의 뜻을 써 보겠습니다. 빨간색은 폴란드에 있는 도시 이름, 파란색 글씨는 경찰관, 녹색 police는 감시하다 뜻으로 풀이를 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police.

---> 폴리스 경찰관이 [폴리스 경찰관이 감시하는] 감시한다 폴리스 경찰관을

 

이제 의미가 파악되셨죠?

좀 더 의미를 쉽게 풀어쓰자면, 폴리스 경찰관이 감시했던 폴리스의 다른 경찰관은 다른 폴리스 경찰관을 감시한다.

 

2. Will, will Will will Will Will's will?

 

문장을 풀어 써 볼까요? 맨 앞에 나온 Will은 사람 이름이고요,

 

두 번째 will은 조동사, 세 번째 Will은 사람 이름인 데 앞에 나온 Will과 다른 사람 두 번째 Wil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will은 유산을 나기다는 동사이고, 5번째 Will3번째 사람 Will, 마지막 Will's will은 두 번째 사람의 유언장입니다.

 

Will (첫 번째 사람 이름), will (미래 시제 조동사) Will (두 번째 사람 이름) will (유산을 남기다) [to] Will (세 번째 사람) Will's (두 번째 사람) will (유언장)?

 

대강 해석을 해 보면, Will(윌아, Will(두 번째 사람)Will(세 번째 사람)에게 그의 유언장을 남겼니? 정도 되겠네요.

 

3. A ship-shipping ship ships shipping-ships.


문장에서 ship-shipping는 다음에 나온 ship을 수식하는 형용사이고, ship은 명사이므로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ships, 목적어는 shipping-ships입니다. 이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된 명사인 ship을 배를 의미하는 boat로 바꾸고, 동사인 ships을 수송하다의 의미인 transports로 바꾸면 좀 더 의미가 명확해집니다.

 

[A boat-shipping boat] [transports] [shipping-boats].

 

이 문장은 해석하기기 조금 더 쉬운 것 같네요.

보트를 운송하는 보트가 선박을 수송한다.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4. Buffalo buffalo Buffalo buffalo buffalo buffalo Buffalo buffalo.

 

버팔로 아시죠? 보통은 아메리카 대륙에 사는 들소랍니다. 버펄로 하면 아메리칸 인디언이 생각되기도 하고요. 버팔로는 미국 뉴욕주의 서부에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나이가라 폭포로 유명한 도시입니다. 동사로 쓰이면 괴롭히다는 의미입니다. 문장은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답니다.

 

대강 해석을 하면 버팔로에서 온 들소가 버펄로에서 온 들소를 괴롭힌다. 정도 되겠네요.

 

지금까지 특이한 영어 문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