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우리가 보통 영어 2형식 문장이라고 알고 있는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2형식이라는 개념보다는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불완전 자동사)” 접근하는 것이 영어 학습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가 영어 공부를 시작할 때부터 기계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하는 2형식이 실제로는 독해나 영어 사용에 그리 큰 도움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2015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언어 형식에 나온 문장을 소개합니다.

 

He is a math teacher. (그는 수학 선생님이다.)

You look happy today. (너는 오늘 행복해 보인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2형식 문장을 교육과정 문서에는 위의 2문장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우리가 흔히 2형식 문장이라고 알고 있는 것을 왜 2개씩이나 제시했을까요?

 

저는 위의 2문장의 예시를 통해 암묵적으로 문장의 5형식 개념은 영어 학습과 교육에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려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2형식이라는 개념 대신에 실제로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의 대표적 유형을 제시하면서 우리에게 학습의 큰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보는 거죠.

 

그렇다면, 우리는 2형식이란 개념 대신에 어떠한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위에서 밝힌 것처럼, 저는 누구나 알고 있을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불완전 자동사)”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위의 예시는 명사(a math teacher)나 형용사(happy)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구별하기 위한 문장으로 보아도 괜찮겠지만, 저는 보어의 유형이 아닌 동사의 유형으로 위 문장을 설명해 볼까 합니다.

 

He is a math teacher.처럼 주어와 보어의 관계를 연결해 주는 동사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be동사(또는 become)입니다. be동사는 우리나라 말과 일대일 대응되는 경우가 많아서 접근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You look happy today.의 문장에서 look처럼 영어에서는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가 많이 있지만 실제로 이를 사용하려고 하면 활용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의 종류와 쓰임을 숙어를 외우듯이 기억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문장들은 많은 문법책에서 2형식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들을 몇 개의 카테고리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1. 상태를 유지하는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

keep(~한 상태이다), remain(유지하다), run(~한 상태로 계속 진행되다), stay(머무르다)

 

You should keep healthy.

(너는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But she remained unmarried (during her life).

(하지만 그녀는 (평생을) 미혼으로 남아 있었다.)

 

The well ran dry.

(우물이 말랐다.)

 

Tom can’t stay awake any longer.

(Tom은 더 이상 깨어 있을 수가 없었다.)

 

2. 상태 변화를 나타내는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

fall, get, go, grow, turn

The guns had fallen silent. The baby fell asleep.

(총소리가 조용해 졌다. 그 아기는 잠이 들었다.)

The well ran dry.

(우물이 말랐다.)

 

3. 감각을 나타내는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

look, seem, appear(보고), sound, sound(듣고), smell(냄새 맡고), taste(맛보고), feel(느끼고)

 

You look happy today.

(너는 오늘 행복해 보인다.)

 

4. 기타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

read(~라고 적혀 있다), make(=become ~이 되다), marry(결혼하다)

 

The sign reads, "Stop."

(그 표지판은 "Stop"이라고 적혀 있었다.)

 

He'll make a good singer.

(그는 좋은 가수가 될 것이다.)

 

My friend married young.

(내 친구는 젊어서 결혼했다.)

 

이상으로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불완전 자동사)”로 접근하는 영어 구문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우리가 흔히 3형식이라고 부르는 동사 중에서 목적어와 부사구가 꼭 필요한 동사를 중심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