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오늘 글은 영어 어휘 대신에 동사의 종류에 관한 영어 어법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영어 문법 내용을 모두 포스팅한 후에 어휘 관련 이야기를 작성하기로 했다가 어휘를 먼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영어 문법보다는 어휘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영어 문법 관련해서는 주어, 주어 앞에 오는 것, 동사의 종류를 익히면 어느 정도 글을 읽고 이해하는 데는 무리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동사의 종류는 이전 포스팅에서 완전자동사, 불완전자동사 관련해서만 언급한 것 같아 오늘은 그 나머지 관련해서 짧게 언급해 보겠습니다.


사실, 영어 동사의 종류를 배우거나 가르칠 때, 보통은 영어 5형식이라는 개념에 먼저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저도 영어를 처음 배울 때 그랬고, 요즘 제 딸이 영어를 배울 때도 이 개념을 먼저 익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영어 관련 전공을 하다 보니, 이 5형식이라는 것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앞선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2015 영어과 교육과정에 나온 문장 8개를 다시 제시해 보겠습니다.


1. The baby cried.

2. She stayed in bed.

3. He is a math teacher.

4. You look happy today.

5. I like gimbap.

6. You can put the dish on the table.

7. He gave me a present.

8. They elected him president.


위 8개 문장은 흔히 우리가 5형식이라고 알려진 문장의 종류를 나타내는 교육 과정상의 언어 형식 예문입니다. 어떠한 문법적 용어도 사용되지 않았고, 달랑 위 8개 예문만 있는 것이죠. 이것이 영어 5형식 또는 영어 8형식을 의미한다고 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위 8개 예문의 의미를 저 나름대로 다음과 같이 해석해 보겠습니다.


■ 영어 동사의 종류


1. 완전 동사: "보어"가 필요 없는 동사

2. 불완전 동사: "보어"가 필요한 동사

3. 자동사: "목적어"가 필요 없는 동사

4. 타동사: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

5. 수여 동사: "간접목적어(~에게)"와 "직접목적어(~을)"가 필요한 동사


*위 종류를 분류가 아주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며 위 동사의 종류를 좀 더 세분화시켜 보겠습니다.


■ 영어 동사의 종류 세분화


1. 완전 자동사: "주어 + 동사" 만으로 이루어진 문장 

예: The baby cried. (그 아기가 울었다.)


2. 전치사 구가 필요한 완전 자동사: "주어 + 동사 + 전치사구"로 이루어진 문장

예: She stayed in bed. (그녀는 침대에 있었다.)


3. 주격 보어가 필요한 불완전 자동사: "주어 + 동사 + 보어"로 이루어진 문장

예: He is a math teacher. (그는 수학 선생님이다.)

You look happy today. (너는 오늘 행복해 보인다.)


4. 완전 타동사: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이루어진 문장

예: I like gimbap. (나는 김밥을 좋아한다.)


5. 전치사구가 필요한 완전 타동사: "주어 + 동사 + 목적어 + 전치사구"로 이루어진 문장

 예: You can put the dish on the table. (너는 그 접시를 테이블 위에 놓을 수 있다.)


6. 수여 동사: "주어 + 동사 + 간접 목적어 + 직접 목적어" 또는 "주어 + 동사 + 직접 목적어 + 전치사 + 간접 목적어" 이루어진 문장 

예: He gave me a presen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7. 목적 보어가 필요한 불완전 타동사: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 보어"로 이루어진 문장

예: They elected him president. (그들은 그를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조금 생소한가요?

간단하게 위에서 영어 동사를 구별하는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완전 동사와 불완전 동사는 "보어"가 있고 없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없어도 되면 완전 동사, 있어야 하면 불완전 동사로요.


두 번째 자동사와 타동사는 목적어가 있고 없고 차이입니다. 목적어가 필요 없으면 자동사, 있어야 하면 타동사로요. 


목적어가 2개가 필요하면 수여 동사입니다.


위 원칙을 잘 섞으면 위에서 언급한 8개의 예시문은 7개 항목으로 구별될 수 있습니다. 


동사 5형식이라는 개념보다는 "영어 동사의 종류 세분화"에서 언급한 동사의 종류로 익히고 이해하는 것이 영어 글을 독해하거나 영어 작문을 하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많은 분이 영어 동사의 종류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길 기대하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