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언어학에서 정의하는 시제는 사실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우리말에서 보통 시제라고 하면, 과거, 현재, 미래 시제가 있습니다. 국립 국어원의 시제 정의를 살펴보면 “어떤 사건이나 사실이 일어난 시간 선상의 위치를 표시하는 문법 범주. 과거ㆍ현재ㆍ미래가 있으며, 발화시를 기준으로 한 절대 시제와 사건시를 기준으로 한 상대 시제가 있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영어에는 시제가 몇 개나 있을까요? 사실 이 물음에 답하는 것은 언어를 학문적으로 연구하지 않은 우리와 같은 일반적인 사람에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말을 할 때나 글을 쓸 때, 문법적 개념을 몰라도 경험적으로 상황에 따라서 어떤 시제를 써야 함을 알기 때문입니다.


오늘 글은 영어에서 과거 완료 시제에 관해서 글을 써 볼까 합니다. 과거 완료는 우리말에는 없는 시제로 저는 알고 있으며(논란이 있을 수 있음), 따라서 이것을 배우는 우리엔 쉽지 않습니다. 


영어로 과거 완료는 past perfect로 표현합니다. past와 perfect는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이며 뜻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past: 끝난, 과거의; 과거, 옛날; 지나서

perfect: [per(완전히) +pect(만들어진)] 완전한; 완료 시제; 완료하다, 완성하다

*past perfect: 과거 완료 (시제)


■ 과거 완료 의미

past perfect(과거 완료)의 뜻을 의미대로 파악하면, “완료된 것의 과거”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즉, “과거 이전의 시제”가 되는 것이지요.  past perfect를 쉬운 영어로 표현한다면 earlier past가 됩니다. 


■ 과거 완료 형태

had + past participle (had + 과거분사, 또는 had + p.p.)


■ 과거 완료 예문

He had already left when we arrived.

(우리가 도착했을 때, 그는 이미 떠나버렸다.)


위 문장을 보면, “우리가 도착한 시간”은 “과거의 어떤 시간”이었고, “그가 떠난 시간”은 “우리가 도착한 과거의 시간” 이전이다는 것을 위 문장은 보여 주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과거 완료” 시제 관련 의미와 문장의 예는 흔히 학교 문법이라고 불리는 대부분의 영어 참고서 등에서 언급한 내용일 것입니다.


하지만, “예외 없는 법칙”은 없듯이 과거 이전의 시제가 있을 때, 항상 과거 완료를 쓰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와 과거 완료를 사용한 빈도를 알려주는 재미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아래 소개해 봅니다.


When is using the past perfect tense not necessary?


■ 위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시사점

때에 따라서 “과거 이전”의 사실을 나타낼 때, “과거” 시제를 “과거 완료” 시제보다 더 자주 사용한다.


■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 뜻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past: 끝난, 과거의; 과거, 옛날; 지나서

perfect: [per(완전히) +pect(만들어진)] 완전한; 완료 시제; 완료하다, 완성하다

*past perfect: 과거 완료 (시제)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