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우리가 흔히 두문자어라고 하는 첫머리글자가 있습니다.


첫머리글자는 흔히 첫머리에 오는 글자만 뽑아서 약어로 쓰는 말을 일컫습니다.


교육대학교를 '교대'라고 한다든지, 사범대학을 '사대'라고 한다든지, 수학 능력 시험을 '수능'이라고 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지요.


우리말뿐만 아니라 영어에서도 첫머리글자는 상당히 빈번하게 사용합니다.


영어에서는 A.M.(오전), P.M.(오후), US(미국), KFC, ... 


이러한 첫머리글자는 하고자 하는 말의 경제성을 추구하다 보니,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뉴스라고 하는 영어 어휘 NEWS도 이러한 첫머리글자 중에서 유래했다고 여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는 별로 와닿지 않은 유래이지만, 영어 원어민은 이렇게 여기는 사람이 꽤 있나 봅니다. 


바로 아래 제시한 어휘의 첫머리글자로 파악하는 것이지요.



North: 북쪽

East: 동쪽

West: 서쪽

South: 남쪽


사실, news는 동서남북 방위를 나타내는 어휘의 첫머리글자가 아닙니다.


'새로운'을 의미하는 new에서 유래한 어휘입니다.


new의 어원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동일합니다. 어원에서 유추해 보면, 뉴스라는 것은 '새로운 소식' 정도의 의미가 있겠습니다.


그렇다손 치더라도, 동서남북 사방에서 새로운 일을 전해 주는 것이 NEWS다는 속설은 꽤 그럴듯해 보입니다. 


이젠 뉴스를 보거나 듣게 되면, 어느 하나의 일방적인 내용이 아닌, NEWS의 속설과 같은 그러한 내용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학습 어휘 5개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위의 5개의 어휘는 모두 2015 교육 과정상의 초등학교 권장 어휘입니다.


north: 북쪽

east: 동쪽

west: 서쪽

south: 남쪽

new: 새로운, 신간의 

news: 소식, 뉴스


*East or west, home is best. 아무리 누추해도 내 집만큼 좋은 곳은 없다.

*north, south, east and west: 동서남북 영어식 표현

*go south: 상황이 나빠지다

*the new rich: 벼락부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