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2020년은 경자년으로 육십 간지 중에서 37번째 해로 "하얀 쥐의 해"라고 합니다.



새해가 되려면 하루가 남았지만, 쥐의 해를 맞아서 쥐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고양이와 쥐, 고양이와 개는 보통 앙숙 관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 동물에 관해 국가마다 독특한 문화가 반영된 다양한 이야기로 전해져 내려오는데, 우리나라 전래 동화를 살펴보면 '고양이와 개'가 서로 앙숙이 된 이유를 설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개, 고양이, 쥐가 서로 앙숙인 이유를 알려주는 설화나 이야기를 찾지 못했데요. 이와 관련해 루마니아에서 전해 내려오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한 주인 아래 평화롭게 살던 개와 고양이가 어느 날 계약서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그 계약서 주요 내용은 개는 집 밖의 일을 하고, 고양이는 집안에서 불을 지키는 일을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발 도장을 꾹 찍어서 고양이가 그 계약서를 다락방에 보관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개는 불만이 쌓이게 되죠. 고양이는 따뜻한 집 안에서 잠을 자는 동안, 개는 왜 춥고 비 오는 곳에 머물러야 하며 고양이에게 불만을 말하죠. 그러자 고양이는 계약은 계약이라며 오히려 개를 나무랍니다. 화가 난 개는 어떻게 했을까요?


당연히 계약서를 다시 보자고 했을 것입니다. 고양이는 다락방에 보관한 계약서를 가지러 갔는데, 계약서가 없어진 것을 알게 됩니다. 바로 쥐가 계약서를 갈아 먹어 버려 계약서를 볼 수가 없었던 것이죠. 개는 고양이가 계약서를 보여 주지 않아 싸우게 되고, 고양이는 화가 나서 보이는 쥐를 모두 잡아 먹었다고 합니다. 결국 계약서 때문에 개는 고양이를 쫒고, 고양이는 쥐를 쫓아다니다 보니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는 것이지요.


해당 내용 바로 가기


위에 언급한 사이트의 내용을 요약한 것인데, 별로 어렵지 않은 영어 내용 같으니 원문을 직접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영어 학습을 시작합니다.


바로 위 우화에 인용한 cat, dog, mouse, rat입니다. 


cat은 "고양이", dog은 "개", mouse는 "쥐"를 의미합니다. 모두 교육 과정상의 초등학교 권장 어휘로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교육 과정 문서에 "쥐"를 의미하는 어휘가 한 개 더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언급한 rat으로 이 어휘는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입니다. 


rat는 mouse보다는 약간 큰 쥐를 말하는데, 저는 솔직히 잘 구별을 하지는 못하겠습니다. 동물학자가 아닌 이상 두 어휘의 개념을 정확하게 구분하지 못해도 그 뜻이 "쥐"라고 알면 될 듯합니다. 


오늘의 어휘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cat: 고양이, 고양잇과 동물

dog: 개, 갯과 동물


*a dog's day: 오랜 세월

*fight like cats and dogs: 심하게 싸우다

*It rains cats and dogs.: 비가 억수로 온다.


mouse: 생쥐, 쥐

*as poor as a church mouse: 몹시 가난한


rat: 쥐 (시궁쥐, 집쥐 무리로 생쥐보다 큼)


경자년 2020년, 모든 분의 "건강과 행복과 행운이 항상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