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국립국어원에 의하면 “인공위성”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구 따위의 행성 둘레를 돌도록 로켓을 이용하여 쏘아 올린 인공의 장치. 목적과 용도에 따라 과학 위성, 통신 위성, 군사 위성, 기상 위성 따위로 분류한다. 1957년에 소련이 쏘아 올린 스푸트니크 1호가 세계 최초의 것이다.”

 

▲ 스푸트니크 1호


“인공위성 궤도”는 “인공위성이 움직이는 일정한 경로. 원형 궤도와 타원형 궤도가 있다. 궤도 높이는 대기 바로 위를 도는 궤도인 해발 250km부터 해발 3,220km 이상인 궤도까지 있다.”로 정의가 되어 있지요.


오늘의 수능 어휘는 인공위성 궤도를 영어로 표현한 the orbit of a satellite입니다.


satellite는 교유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로 우리글로 표기를 하면 [세터라이트 --> 세러라이트] 정도로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발음은 표기하기는 매우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가능하면 우리말도 때에 따라서는 표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발음은 사전 사이트를 참고해 보세요.



satellite는 “가득한, 충분한”을 의미하는 sate와 “가다”는 뜻을 가진 lite가 합쳐진 어휘입니다. “함께 충분하게 갈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동료, 수행원” 등이 있겠네요. 16세기 중반쯤에 이 어휘는 이러한 의미를 거쳐서 “상급자를 추종하는 사람, 또는 수행원”의 의미로 발전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17세기에 과학의 발달로 “목성의 달”을 표현하는 말로 이 어휘를 사용하면서 현재의 의미까지 변천되었습니다.


satellite: 위성, 인공위성(artificial satellite), 추종자, 의존하는 것; 위성 도시


orbit는 고등학교 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I 어휘입니다. 발음을 한글로 표기하면 [오르비트 --> 올빗] 정도가 되겠습니다.



orbit은 “바퀴 자국, 늘 다녔던 길, 경로”를 의미하는 라틴어 또는 “눈구멍”을 뜻하는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어휘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어휘는 또한 17세기 후반에 행성의 경로를 의미하는 말로 처음 등장하여 지금까지 이어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orbit: 궤도, 행로, 안구; 주위를 돌다, 선회하다, 궤도에 오르다


이제 이 글의 제목인 인공위성 궤도를 영어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the orbit of a satellite: (인공) 위성 궤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