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체온



반응형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스퀴즈 번트, 스퀴즈 플레이란 용어가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흔히 야구 경기에서 3루에 있는 주자를 노 아웃이나 원 아웃일 경우에 번트하여 홈으로 불러들이는 방법을 “스퀴즈 플레이(squeeze play)”라고 하고, 그때 시행하는 번트(bunt)를 “스퀴즈 번트(squeeze bunt)”라고 합니다.

 

 

이 스퀴즈 번트(squeeze bunt)는 1894년 미국 예일 대학교에서 경기하는 동안 조지 케이스(George Case)와 더치 카터(Dutch Carter)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실시했다고 합니다.

 

이 글이 야구에 관한 자세한 규칙을 설명하는 글이 아니므로 이 용어들에 관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의 수능 영어 어휘는 스퀴즈 플레이(squeeze play)에 쓰인 squeeze와 play입니다. bunt는 “받다, 밀다, 번트하다”라는 뜻을 가진 어휘이지만 교육 과정상의 어휘가 아니어서 오늘의 어휘로 선정하지 못했습니다.

 

squeeze는 2015 교육 과정상의 중고등학교 기본 어휘이며, play는 초등학교 권장 어휘입니다. 

 

squeeze의 뜻은 “힘으로 누르다”는 뜻에서 유래했다고 여겨지지만 아직 정립된 근거가 없는 것 같습니다. 과일 등의 사물을 힘으로 누르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 어휘의 뜻이 “짜다, 짜내다”라는 의미가 된다는 것을 쉽게 연관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스퀴즈 번트를 할 때 타자가 공을 수비수가 없는 곳으로 “밀어 넣거나 쑤셔 넣는” 것을 연관시킨다면 이 어휘의 뜻을 좀 더 확장해서 알 수 있겠습니다.

 

 

squeeze (액체를) 짜다, 짜내다, 착취하다, 밀다, 밀어붙이다, 스퀴즈 번트를 하다; 압착, 짜기

 

play는 교육 과정상의 초등 권장 어휘이지만 많은 의미가 있는 어휘입니다. 많은 뜻만큼이나 어휘의 유래도 그 의미에 맞게 매우 많이 있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어휘이므로 자주 쓰이는 의미를 바로 정리하겠습니다.

 

play: 배역을 맡다, 놀이하다, (경기, 게임) 경기하다, 기용하다, 연주하다, 연기하다, 상연하다; 연극, 희곡, 놀이, 경기, 장난

*in play: 농담으로

*make play with: 효과적으로 이용하다

*play back: 음반을 재생하다

*played out: 유행이 지난

*play it by ear: 임기응변으로 행동하다

 

스퀴즈 번트와 스퀴즈 플레이에서 가져온 오늘의 어휘를 다시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squeeze (액체를) 짜다, 짜내다, 착취하다, 밀다, 밀어붙이다, 스퀴즈 번트를 하다; 압착, 짜기

play: 배역을 맡다, 놀이하다, 연주하다, 연기하다, 상연하다; 연극, 희곡, 놀이, 경기, 장난

*bunt: 받다, 밀다, 번트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